일본 경제산업성/자료사진=뉴시스
일본 경제산업성/자료사진=뉴시스

이로운넷 = 이화종 기자

일본 경제 산업성이 차종별 보조금 공표를 하면서 현대차에 반토막 수준의 보조금을 책정해 논란이 일고 있다.

26일 업계와 외신에 따르면 일본 경제산업성은 올해 전기차 차종별 보조금을 최근 발표했다. 내연기관 차보다 비싼 전기차 구입을 장려하기 위한 보조금인데 현대차와 중국차에게 과하게 낮은 보조금을 책정했다는 지적이다.

경제산업성의 보조금 예산은 약 1291억엔(한화 약1조1500억원)이며 전기차 한대당 보조금 상한액은 85만엔(약 750만원) 하한액은 12만엔이다.

한국경제의 이날 보도에 따르면 닛산 리프, 도요타 렉서스, 테슬라 모델3는 최고액인 85만엔을 받으며 마쓰다 MX-30과 메르세데스벤츠EQA는 55만엔이 책정됐다.

그런데 현대차의 코나는 45만엔, 비야디(BYD)의 돌핀은 35만엔으로 일본차와 테슬라의 절반수준에 그쳤다.

닛산이나 도요타 등 일본차들은 지난해와 같은 수준의 보조금을 받지만 현대차는 지난해 대비 20만엔이나 깎였다. 

일본정부가 현지에 충전거점을 설치하기 어려운 한국, 중국 등 해외 메이커에 불리하게 제도를 설계했다는 것이 업계의 지적이다.

일본정부가 자사 정비망이 없어도 다른 회사와 제휴하면 평가에 반영하겠다고 하지만 경쟁관계인 완성차 메이커들이 현대차에게 도움을 줄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는 것이 업계의 분석이다.

매체는 업계 관계자를 인용해 "(일본 시장에서)하이브리드 차량이 인기를 얻고 있지만 일본 역시 전기차를 포기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면서 "보조금으로 사실상 자국산을 우대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일본 경제산업성이 미국의 눈치는 보면서 한국을 우습게 보는 것은 아닌지 우려가 되는 대목이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