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성남시 지하철 분당선 수내역 2번 출구 상행 에스컬레이터가 역주행하며  출입이 통제된 수내역 2번 출구 모습. 2023.06.08/자료사진=뉴시스
경기도 성남시 지하철 분당선 수내역 2번 출구 상행 에스컬레이터가 역주행하며 출입이 통제된 수내역 2번 출구 모습. 2023.06.08/자료사진=뉴시스

이로운넷 = 이다빈 기자

지난해 서울 지하철 3호선 경복궁역 에스컬레이터 역주행 사고와 관련, "사고 당시 역주행 방지 장치가 없었다는 공사 측 해명과 달리 사고 에스컬레이터에 역주행 방지 장치가 설치돼 있었다."라는 지난 23일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고 서울교통공사(공사)가 25일  밝혔다. 

앞서 지난 23일 SBS는 '취재 결과 당시 그 장치가 설치돼 있었던 걸로 확인됐다'면서 '무용지물'이라며 관련 내용을 보도한바 있다.

이에대해 공사는 25일 해명자료를 내고 "2013년 야탑역 역주행 사고 이후 경복궁역 에스컬레이터에 보완된 역주행 방지 장치는 당시 적용할 수 있는 인증 제품과 규정이 없어 2014년~2018년까지 기존 설치된 보조 브레이크에 역주행 감지 센서 및 제어기능을 추가해 성능을 보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공사는 해명 자료에서 "위 보완 내용에 대해 2019년 3월 승강기검사기준 개정 이후 시행한 정밀안전검사에서 '과속·역행 방지 장치 설치 안 됨'으로 판정됐다"고 부연했다.

이후, '안전행정부 고시'(제2019-29호, 2019.3.28.) 제정과 함께 승강기안전공단의 인증 제품을 구매·설치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됐으며, 금년 2월 경복궁역 에스컬레이터에 인증 제품을 설치 완료했다는 게 공사 측의 설명이다.

공사는 "규정상 역주행 방지 장치 정상 작동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부하 검사’를 진행해야 하는데 공사는 이를 시행하지 않았다는 지적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승강기 설치검사 및 안전검사에 관한 운영규정'에 의하면 설치 검사 기준에는 의무적인 부하 검사의 내용은 없으며,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의 제품 인증검사 절차 시 부하검사를 하고 있어 현장 설치 시에는 부하 검사를 적용하고 있지 않다"고 덧붙였다.

공사 관계자는 "다만 2024년 설치 역주행방지 장치에 대해서는 행정안전"이라면서 "나머지 전체 물량에 대해서는 무부하 검사를 시행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