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로운넷 = 최봉애 기자

전주시가 매년 봄 발생하는 아중호수 주변 두꺼비 로드킬을 예방하기 위해 전용 생태통로를 제공키로 했다.

11일 시에 따르면 해빙기와 봄 산란기를 맞아 아중호수 주변 기린봉과 아중습지를 오가는 도로에서 산란기를 맞은 두꺼비들의 로드킬 사례를 예방하기 위한 방지대책을 마련했다.

전북 전주시가 매년 봄 발생하는 아중호수 주변 두꺼비 로드킬을 예방하기 위해 전용 생태통로를 제공한다.(전주시 제공)
전북 전주시가 매년 봄 발생하는 아중호수 주변 두꺼비 로드킬을 예방하기 위해 전용 생태통로를 제공한다.(전주시 제공)

이미 시는 해마다 반복되는 아중호수 인근 두꺼비 로드킬 문제 해결을 위해 지난해 국립생태원과 환경단체 등 전문가 자문을 거쳐 해당 구간에 ‘U’형 생태통로와 유도 울타리를 설치했다.

이에 따라 산란을 위해 이동하는 두꺼비들이 유도울타리와 생태통로를 이용해 안전하게 도로를 건널 수 있게 됐다.

또한 두꺼비 이동 안내판과 서행 및 우회 운전 안내 현수막 등을 설치해 시민들의 서행 운전을 유도하고, 특히 우아2동 주민센터와 협조로 주민 홍보를 하고 있다. 

시는 산란기에 이어 오는 5월경에는 습지에서 부화한 새끼 두꺼비가 이동하면서 추가 로드킬 우려가 있는 만큼 해당 시기에 맞춰 관계기관의 협조를 받아 차량 우회를 안내하고 차량 통행도 제한할 예정이다.

김용삼 전주시 복지환경국장은 "2~3월 산란기와 부화기인 오는 5월경 아중호수 주변을 지나는 시민들께서는 두꺼비의 안전한 이동을 위해 다소 불편하시더라도 서행 운전하거나 다른 도로로 우회해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한편 기후변화지표종인 두꺼비는 주로 2~3월경 겨울잠에서 깨어나 산란을 위해 산에서 습지로 이동하고, 5월경에는 새끼 두꺼비들이 습지에서 무리를 지어 산으로 올라가는 습성이 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