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오른쪽부터) 국회의장,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 강당에서 열린 국회도서관 개관 72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해 자리에 앉아 있다. 2024.02.20./자료사진=뉴시스
김진표(오른쪽부터) 국회의장,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 강당에서 열린 국회도서관 개관 72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해 자리에 앉아 있다. 2024.02.20./자료사진=뉴시스

이로운넷 = 이정석 기자

여야는 29일 4·10 총선에 적용할 선거구 획정안에 합의하고 이날 오후 본회의에서 수정안을 처리하기로 했다. 

임시국회 마지막 본회의에서 이뤄질 것으로 알려졌던 이른바 '쌍특검법' 재표결도 이뤄진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김진표 국회의장 주재로 회동을 하고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회동 후 "의장과 여야 원내대표 셋이 회의해서 오늘 선거구 획정안을 수정해서 본회의에서 통과시키기로 합의했다"며 "구체적으로 합의된 내용은 정개특위에서 공개될 예정"이라고 했다.

선거구 획정안이 오후 본회의에서 가결되면 총선을 불과 41일 앞두고 선거구 획정이 이뤄지는 셈이다.

윤 원내대표는 '쌍특검법' 재표결 여부를 묻자 "당연히 같이 올라간다"고 했고, 홍 원내대표도 "같이 처리하기로 했다"고 확인했다.

'쌍특검법'은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과 대장동 개발사업 '50억 클럽' 뇌물 의혹을 각각 수사할 특별검사 도입 법안이다.

민주당 주도로 처리된 쌍특검법은 지난달 5일 윤 대통령이 재의요구권(거부권)을 행사해 국회로 돌아왔지만, 현재까지 두 달 가까이 재표결이 이뤄지지 않았다.

그동안 여야는 29일 본회의를 선거구 획정안 처리 기한으로 정하고 물밑 협상을 이어 왔다.

윤 원내대표는 전날 "선거구 협상 교착을 해소하고자 비례대표 1석을 양보해 1석이 줄어든 전북 의석을 채워주고, 정개특위에서 합의해 둔 특례지역 4곳만이라도 처리하자고 했다"며 "그러나 민주당이 부산 지역 조정을 추가로 요구했다"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정말 해도 해도 너무한 것 아닌가"라며 "(대통령이) 재의 요구권을 행사한 법안을 이렇게 오래 끈 사례가 국회 역사에 없다"고도 주장했다.

반면 민주당은 윤 원내대표의 이런 주장이 사실과 다르다고 공식적으로 반박했다.

임오경 원내대변인은 전날 서면브리핑에서 "민주당은 선거법이 처리되면 쌍특검법도 함께 표결할 것"이라며 "선거법 통과와 쌍특검법을 연계한 것은 선거법이 통과되지 않을 경우 총선이 제대로 치러지지 않을 수도 있다는 우려 때문"이라고 밝혔다.

민주당은 선거구 획정 협상이 난항을 겪자 전날(28일) 획정위가 낸 원안이라도 이날 본회의에서 처리해야 쌍특검법 재표결에 응할 수 있다며 두 사안을 연계했다.

한편 대통령 거부권이 행사된 법안의 재의결에는 재적 의원 과반 출석에 출석 의원 3분의 2 이상 찬성이 필요하다. 

현재 의석수를 고려할 때 국민의힘이 반대하면 쌍특검법은 부결돼 최종 폐기될 가능성이 크다. 그동안 민주당은 공천에 불만을 품은 여당의 이탈표를 내심 기대하며 쌍특검법 재의결 일정을 두고 저울질 해왔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