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뉴스가 다음 달 오픈하는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 특별 페이지에 지역 언론사 기사 제공을 강화한다./네이버 제공
네이버뉴스가 다음 달 오픈하는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 특별 페이지에 지역 언론사 기사 제공을 강화한다./네이버 제공

이로운넷 = 이다빈 기자

네이버가 3월 오픈 예정인 국회의원 선거 특별페이지에서 '지역 언론사 뉴스'를 강화한다고 지난 27일 밝혔다.

네이버는 내달 오픈 예정인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특별 페이지에 지역 언론사 뉴스를 강화할 예정이. 총선 특집페이지에서 지역별 선거 뉴스를 최신순으로 볼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서울 이외의 부산, 대구, 인천 등 16개 시·도 110여 개 검색 제휴 지역 언론사가 대상이다. 각 지역 기사는 해당 지역의 언론사가 선거 영역으로 분류한 기사들로 한시적으로 서비스된다.

네이버 통합검색 영역에서도 지역 언론사의 기사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지역 언론사별' 검색 상세 옵션이 추가된다. 특정 지역을 선택하면 해당 지역 소재 총 120여 개 지역 언론사의 기사로 뉴스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에 따르면 이는지난 21일 열린 뉴스혁신포럼 회의를 통해 나온 첫 개선 권고책이다.  뉴스혁신포럼은 네이버 뉴스서비스의 투명성, 공정성을 높일 수 있는 종합적인 개선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외부 전문가 7인으로 구성된 독립기구로 지난 1월 발족했다.

한편 네이버는 현재 활동 잠정 중단 상태인 뉴스제휴평가위원회(제평위)가 조속히 재개될 수 있도록 뉴스혁신포럼이 관련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이날 전했다.

포럼은 제평위 참여 단체·위원 구성, 기존 제휴 매체 재평가 여부, 지역 매체 쿼터제 보완 등을 주요 안건으로 다룰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