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X재단이 '2024 대한민국 녹색기후상 공모대회'에서 시민단체부문 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했다.(SDX재단 제공)
SDX재단이 '2024 대한민국 녹색기후상 공모대회'에서 시민단체부문 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했다.(SDX재단 제공)

이로운넷 = 최봉애 기자

SDX재단이 27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2024 대한민국 녹색기후상 공모대회’에서 시민단체부문 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올해로 14회를 맞는‘대한민국 녹색기후상’은 범국민적인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입법.정책 거버넌스 추진에 공로가 큰 단체, 또는 개인을 격려하고 모범사례를 확산하기 위해 지난 2010년 국회기후변화포럼에서 제정한 국내 최초의 기후변화 종합 시상이다. 

대한민국 녹색기후상은 한정애(국회의원) 포럼공동대표와 유의동(국회의원) 포럼 공동대표 등 17명의 본심위원회를 통해 수상자를 선정하였으며, 심사기준은 기후 관련성, 연속성, 활동 성과, 창의성, 사회적 참여, 지속가능성 등이다.

‘2024 대한민국 녹색기후상’의 수상자로 공공, 외교, 자치, 기업, 시민, 교육, 언론 분야에서 총 17곳을 선정했다.

SDX재단은 자발적 탄소시장 활성화를 위해 블록체인 및 디지털 방식을 도입하여 민간 주도의 인증 체계를 마련하고 K-ESG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탄소중립 전문가 양성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았다. 특히, 중소기업 지원과 교육을 위해 노력해 온 점이 돋보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SDX재단은 올 한해 △ESGG 가치 정립 및 확산 △자발적탄소시장(VCM)활성화 △탄소감축인증의 신뢰성 향상 △리월드포럼을 통한 기후행동 확산 △ESG 전문가 양성 및 교육, 컨설팅 확대 △SDX재단의 내실화를 통한 지속가능성 향상 등 6대 추진전략 및 17개 실행과제를 발표했다.

이의 일환으로, 다음달 11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탄소감축시장을 활성화시키는 민간기구인 자발적탄소시장연합회(VCMC)를 출범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