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로운넷 = 최봉애 기자

국립목포대학교는 지난 16~17일 및 19일(2박 3일간), 2023학년도 다문화·탈북학생 멘토링 농어촌 특별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22일 목포대에 따르면 이번 농어촌 특별활동 프로그램은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의 지원사업 일환으로, 무안군 무지개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다문화가정 아동인 17명의 멘티를 대상으로 국립목포대 학생 12명의 멘토가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이번 특별활동 프로그램은 교내에서 진행된 숙박형 캠프, 광주 드림잡스쿨에서 진행된 체험형 캠프로 구성해 3일간 진행됐다.

국립목포대학교는 2023학년도 다문화․탈북학생 멘토링 농어촌 특별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했다(국립목포대학교 제공)
국립목포대학교는 2023학년도 다문화․탈북학생 멘토링 농어촌 특별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했다(국립목포대학교 제공)

숙박형 캠프는 학생 멘토가 직접 기획하여 ▲미술치료 ▲푸드테라피 ▲아동권리교육 ▲직업탐색 ▲미니운동회 등으로 멘티의 신체적‧심리적 성장에 중점을 두어 진행했다.

특히 미술과 푸드를 활용한 테라피 프로그램은 멘티가 자기표현 활동으로 자신의 내면을 탐색하여 자아 성장에 한 발 더 다가갈 수 있게 했다.

체험형 캠프는 광주 드림잡스쿨에서 진행됐으며, 멘티 대상으로 사전 조사와 숙박 캠프에서 진행된 꿈 지도 그리기를 토대로 가장 관심도가 높은 ▲베이커리 ▲쇼콜라티에 ▲경찰과학수사대 ▲119소방안전 등 4가지 직업 체험에 멘토와 팀을 구성하여 참여했다.

이번 프로그램의 주요성과는 교육 소외지역인 농어촌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정 아동이 학습 성장은 물론, 신체적‧심리적 건강 및 진로 탐색 등 종합적인 성취를 이룰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됐다는 평가를 받는다.

국립목포대 교육학과 김혜진(2학년) 학생은 "멘티에게 유익한 프로그램이 되고자 그동안 쌓은 전공 지식을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기획하고 추진하였다."라며 "멘티가 멘토들과 긍정적인 교류를 경험하고, 건강한 어른으로 성장하여 미래세대의 사회통합을 이끌어낼 수 있는 인재로 성장하길 기대한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국립목포대는 2012년부터 ‘다문화‧탈북학생 멘토링 장학금 사업’에 참여해 왔으며, 이 사업은 교육부, 한국장학재단 프로그램으로, 다문화․탈북 가정의 초․중․고교생 멘티 대상의 학습지도와 학교생활 적응을 위한 진로 고민 상담 등의 멘토링을 실시하며, 참여한 대학생 멘토에게는 장학금이 지급된다.

한편, 국립목포대는 지역 내의 다문화 및 탈북 가정 학생들을 위한 교육적인 기회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와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사회의 교육적 발전과 학생들의 성장을 지속적으로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