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석 도시공유플랫폼 대표(왼쪽)와 최종열 커피베이 대표가 CC25 유무인 복합 매장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박진석 도시공유플랫폼 대표(왼쪽)와 최종열 커피베이 대표가 CC25 유무인 복합 매장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로운넷 = 최봉애 기자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가 지원한 소셜벤처기업들이 우수한 기술을 선보이고, 중소기업과 협업모델을 만드는 등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며 실제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

먼저, AI 딥러닝 기반의 실시간 사고 신고 솔루션 사고났슈 플랫폼을 제공하는 주식회사 마이렌이 오는 26일 스페인 바르셀로나 MWC 2024(Mobile World Congress 2024)’ 피라 그린 비아(Fira Gran Via) 전시장에서 AI 사고 감지 혁신 기술을 선보인다.

유럽 내 스마트시티, 모빌리티, 초정밀 위치서비스 분야 스타트업과의 PoC(Proof of concept) 실증 협업과 연계하여 유럽 지사 설립 및 글로벌 시장 진출을 본격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MWC 2024에서 선보이는 기술은 자동차 데이터 기록 장치(EDR)을 운전자 입장에서 효율적으로 대체할 수 있는 사고 유형에 대한 실시간 사고 감지 보고서를 자동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보험 사기 및 사고 데이터 보관 측면에서 매우 효율적이다.

특히, App을 통한 사고 감지, 단말기를 사용한 사고 감지 등 유럽 사용자들의 지불 방법에 따라서 무료 또는 유료로 제공하여 운전자들이 사고 환경에서의 어려움을 해소할 것으로 기대한다.

예컨대, 유럽 시장은 E-Call 시스템이 존재하나, 실질적으로 최신 차량에만 대부분 장착되어 있고, 중고차량에는 장착되지 않는 문제가 있으며, E-Call 사고신고 시, 일반 상담원만 연결되는 단점이 있다. 이를 보완하여 모든 차량이 호환 가능한 사고 감지 솔루션, 사고 보고서 제공을 통한 차별화로 유럽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현재, 국내에서 운영하고 있는 실시간 사고신고 솔루션 '사고났슈'의 경우, 정식 출시 2개월 만에 사용자 1만 명을 돌파하며 국내 및 해외 보험사, 모빌리티 플랫폼 업체의 러브콜을 받고 있다.

최은홍 마이렌 대표는 "지난 IFA, CES 참가에 이어, 세계 3대 전시회인 MWC 2024 바르셀로나에서 AI 사고 감지 혁신 기술을 선보이게 되어 기쁘다"라며, "세계적 이슈로 지속적으로 화두가 되고 있는 교통사고 감소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국형 무인 판매시스템을 운영하는 도시공유플랫폼는 19일, 카페 프랜차이즈 전문기업 커피베이와 '셀프편의점'과 '테이크아웃 커피' 양사의 장점을 하나로 합친 'CC25' 프랜차이즈 사업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CC25'는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과 셀프편의점을 융합한 유·무인 복합매장이다. 카페 운영에 필요한 인력을 최소화하고, 셀프편의점 운영을 병행할 수 있도록 하여 매장 운영의 효율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양사는 운영의 안정성과 효율을 극대화한 새로운 사업 모델로 ‘CC25’를 활성화하면서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의 우수 제품을 발굴하여 판로개척도 지원할 예정이다.

도시공유플랫폼 관계자는 "6년간 기술 기반의 무인 판매시스템을 개발하면서 현장의 요구사항들을 고민하던 중 카페 전문기업인 커피베이와 힘을 합친 새로운 형태의 프랜차이즈를 선보이게 되었다"라고 전했다.

이문락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장은 "도시공유플랫폼은 유망 중소기업과의 협업으로 새로운 사업모델들을 만들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이러한 경북의 소셜벤처 기업들을 발굴하고, 육성시켜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적 가치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