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청 전경(경기도청 제공)
경기도청 전경(경기도청 제공)

이로운넷 = 최봉애 기자

경기도는 내년도 에너지 기회소득 마을 조성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에너지 기회소득은 마을 공용 태양광발전소 설치비의 80%를 지원해 햇빛 전기 판매 수익으로 주민들에게 매달 소득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도는 에너지 기회소득 마을 조성사업' 희망 마을을 다음 달 29일까지 모집한다.

동일시군 내 10세대 이상으로 구성된 마을공동체가 사유지나 공유지에 상업용 태양광발전기(설비용량 총합 100kW 이상 1MW 미만)를 설치할 경우가 지원 대상이다. 올해는 총 67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는데 전체 설치비의 30%를 경기도가 50%를 시군이 부담하고 나머지 20%는 자부담이다.

태양광발전설비 용량은 세대 당 10~15kW로, 10kW로 가정하면 설치비 2070만원 중 414만원을 자부담하게 된다.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 판매수익과 전력가격(SMP)의 20년(태양광발전소 일반 수명)간 수익 중 임대료와 관리비용 등을 제외하면 연수익률 약 25%의 기회소득이 창출된다.

시군, 마을공동체, 시공업체, 시군 주민참여형 에너지협동조합은 합동으로 컨소시엄을 구성해 신청할 수 있다.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원활한 발전소 운영을 위해 시군 주민참여형 에너지협동조합이 컨소시엄에 포함될 경우 가점(4점)이 부여된다.

신청 기간은 3월 29일까지다. 경기도 누리집 고시·공고란에서 '에너지 기회소득'을 검색해 사업계획서와 구비서류를 작성한 후 관할 시·군청 에너지 담당 부서에 접수하면 된다.

김연지 경기도 에너지산업과장은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에너지 전환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마을공동체가 기회소득을 얻도록 경기도가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