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 수궁가를 창극으로 제작한 토끼와 별주부의 난세 생존기(국립민속국악원 제공)
판소리 수궁가를 창극으로 제작한 토끼와 별주부의 난세 생존기(국립민속국악원 제공)

이로운넷 = 최봉애 기자

국립민속국악원의 대표공연으로 손꼽히는 창극 '산전수전 토별가'가 부산에서 펼쳐진다. 

국립부산국악원은 오는 23, 24일 부산진구 부산국악원 연악당에서 '산전수전 토별가'를 선보인다.

'산전수전 토별가'는 판소리 '수궁가'를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의 이야기로 재구성한 작품으로, 지난해 국립민속국악원의 대표공연으로 제작됐다.

개작과 연출 조광화, 작창 왕기석(전라북도 무형문화재 판소리 수궁가 예능보유자), 음악감독은 조용안 국립민속국악원 예술감독이다. 강상구 작곡, 박천지 지휘, 심새인 안무, 정승호 무대미술, 정태진 조명디자인, 김영진 의상디자인 등 공연계 각 분야를 대표하는 전문 제작진이 함께해 무대의 완성도와 멋을 높였다.

조광화 연출은 "세상살이가 고달파 무섭고 두려운 때에 해학의 위로와 지혜의 힘을 관객에게 선사하고 싶었다"며 "서로 싸우던 토끼와 거북이 극의 후반 팔난에 맞서 서로 연대하는 모습이 어지러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라고 했다.

또한, 명확한 인과 관계 설정과 등장인물의 드라마에 집중하고, 어려운 한자와 중국 고사를 쉬운 한글과 우리 역사로 풀어내 다양한 우리 사회의 군상을 담아내는 등 작품의 몰입도를 높이는 데 주력했다.

김중현 국립민속국악원장은 “창극 <산전수전 토별가>를 통해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의 이야기로 전통과 현대의 아름다운 조화를 보여주어 관객들에게 깊은 감동과 삶의 재미를 찾는 소중한 시간을 선사할 것이다.”라고 언급했다.

오는 2월 23일(금) 오후 7시 30분, 24일(토) 오후 3시 총 2회에 걸쳐 국립부산국악원 연악당에서 만날 수 있다. 취학아동 이상 관람가, 예매는 부산국악원 누리집 또는 예스24 티켓에서 온라인으로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