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코한국창작음악제 국악부문 연주회 포스터(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제공)
아르코한국창작음악제 국악부문 연주회 포스터(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제공)

(이로운넷=최봉애 기자) 아르코한국창작음악제가 15주년을 기념해 그동안 발표된 171곡 중 국악부문 5작품을 선보이는 특별 연주회를 개최한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와 한국창작음악제추진위원회가 주최하는 대한민국의 대표 창작음악제인 아르코한국창작음악제 국악부문 연주회가 오는 19일 오후 7시 30분 롯데콘서트홀에서 열린다.

아창제 15주년 기념 특별 연주회 국악부문에서 연주되는 작품은 이귀숙의 1900년 파리, 그곳에 국악 그리고 2012(제5회 아창제 선정작), 손다혜의 25현 가야금과 국악관현악을 위한 ‘어린 꽃’(제13회 아창제 선정작), 장태평의 ‘너븐숭이’(제11회 아창제 선정작), 이예진의 타악기를 위한 협주곡 ‘기우’(제11회 아창제 선정작), 이정호의 수룡음 계락 주제에 의한 ‘폭포수 아래’(제13회 아창제 선정작)이다.

이귀숙 작곡의 ‘1900년 파리, 그곳에 국악 그리고 2012’는 1900년 조선당대 악기들이 프랑스 파리 만국 박람회에 참가 후 프랑스에 기증되었다가 112년 만에 우리나라로 귀환하게 된 여정을 8개의 장면으로 묘사한 작품이다.

손다혜 작곡의 25현 가야금과 국악관현악을 위한 ‘어린 꽃’은 아동학대라는 사회적 이슈를 다룬 곡으로 안타깝게 목숨을 잃은 어린 영혼을 달래기 위해 쓰였다. 25현 가야금 협연에는 문양숙이 함께한다. 문양숙은 국내외 악단들과 다수 협연하는 연주자로 국립국악관현악단 수석 단원으로 활동 중이다.

장태평 작곡의 ‘너븐숭이’는 제주4.3사건 유적지를 돌아보며 느낀 감정을 바탕으로 작곡한 작품으로 서사적 묘사와 동시에 희생당한 영혼을 위한 진혼의 성격을 띠고있는 작품이다.

이예진 작곡의 타악기를 위한 협주곡‘기우(祈雨)’는 비가 내리기 전 하늘의 모습을 표현한 곡으로 비를 바라는 간절함이 소나기를 부르기까지의 과정을 타악기 협연과 함께 묘사했다.

타악기 협연에는 김인수가 함께한다. 김인수는 전통음악, 실용음악, 현대음악에 이르는 다양한 장르는 소화하는 연주자이며 국립국악관현악단 단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정호 작곡의 수룡음 계락 주제에 의한 ‘폭포수 아래’는 폭포수 아래로 물이 떨어지는 장관을 수룡음 계락 선율을 주제로 더 역동적이고 생동감 있게 표현한 작품이다.

다섯 작품은 김성국의 지휘와 국립국악관현악단의 연주로 선보인다. 또한 단원들과 긴 시간 호흡을 맞춰온 국립국악관현악단의 실력파 연주자들이 협연으로 함께하여 더욱이 기대되는 공연이다.

제15회 ARKO한국창작음악제 연주회는 전석 초대이나 네이버 예약을 통해 사전 예약 시 관람이 가능하며, 초등학생 이상 관람할 수 있다. 공연 문의는 아창제 사무국을 통해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