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로운넷=김주민 기자) 정상적인 피부보다 약간 가라앉아있어 만져보면 피부 표면이 울퉁불퉁하게 느껴지는 튼살. 복부 튼살부터 종아리, 허벅지 등의 부위에 생기지만 어깨와 겨드랑이, 무릎 등 다양한 부위의 피부에도 살튼자국이 생길 수 있다.

한 번 생기면 쉽게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붉은 색을 보이는 튼살 초기에 해결해야 한다. 또 오래될수록 치료가 어렵다. 튼살제거를 통해 노출이 많은 여름에 효과를 보고자 한다면 그 전에 피부과에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제거 과정이 4-6개월 장기간 소요되는 것을 감안해 치료시점을 결정해야 한다.

통증은 없지만 미관상 보기 좋지 않아 튼살 없애는 법으로 오일과 연고, 크림 등의 관련 화장품으로 개선해보려 하기도 하지만 이미 생긴 살튼자국을 제거하기는 한계가 있어 많은 사람들이 치료를 위해 피부과나 전문 병원으로 내원하고 있다.

초기에는 붉은 튼살로 나타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깊이 및 넓이가 커져 탄력을 잃어 갈색을 거쳐 흰색의 형태로 변하게 된다. 시간이 지나 오래된 경우 오일이나 크림 등의 화장품만으로는 완전한 제거를 기대하기 힘들어 튼살 개선을 위해 레이저를 사용하는 의료적인 튼살 없애는 법을 고려하기도 한다.

튼살은 대부분 임신이나 체내 부신 피질 호르몬의 증가로 인해 피부가 약해지거나, 소모성 만성질환, 급격한 체중 증가와 같이 피부가 빠르게 늘어나는 경우 생길 수 있다. 비만 성인이나 소아에서 잘 생기는데 사춘기 청소년에서는 비만보다 이차 성장과 관련해서 생기는 경우가 더 많다.

임산부의 경우, 복부 튼살이 흔히 발생하는데 이 경우, 임신에 의해 피부가 늘어나면서 여성호르몬도 같이 증가한다. 임신부 중 50~90%가 경험하며 주로 초기보다 배가 나오는 6~7개월에 생기기 시작해 막달에 가까울수록 심해진다.

또한, 체중의 급격한 변화가 피부를 지나치게 팽창 시키면서 콜라겐을 생성하는 세포인 섬유아세포의 기능을 멈추게 하고 콜라겐과 엘라스틴 섬유를 손상시켜 피부에 흉터를 남기게 된다.

튼살은 예방도 어렵지만 한번 생기면 자연적으로 제거가 어렵고 특히 붉은튼살이 흰튼살로 변한 후에는 치료 효과가 크게 떨어져서 난치성 피부질환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이 경우 방치하지 않고 레이저를 이용하여 제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튼살 제거에 쓰이는 레이저 종류로는 시너멀티플렉스, 브이빔퍼펙타, 클라리티 등의 방법이 있으며 여러 종류의 레이저를 복합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다양한 부위에 무리 없는 치료가 가능하다. 이밖에 고주파 치료, 진피 및 콜라겐 재생요법 등 다양하다.

MPT 진피 및 콜라겐 재생요법은 오래된 흰 튼살도 호전이 가능하다. MPT 마이크로 니들이 튼살 부위에만 접촉한 상태로 피부 손상을 최소화한 정교한 스크래치 방식으로 진행되어 정상 부위의 피부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다.

다리와 허리, 배 등 튼살 부위의 상태와 넓이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마취연고를 통한 마취시간(30분)을 제외하고 약 2~30분 정도 소요되며 마취크림만을 발라도 시술에 지장을 느끼지 않을 정도로 통증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다만, 시술 후 1~2일간은 땀 흘리는 운동이나 샤워를 피해주는 것이 좋고 상태에 따라 치료기간 및 가격이 달라지기 때문에 안전을 우선으로 본인의 상태에 따른 치료가 가능할 수 있도록 따져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차앤유의원 유종호 대표원장
차앤유의원 유종호 대표원장

도움말=차앤유의원 유종호 대표원장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