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편한세상 검단 에코비스타 투시도
e편한세상 검단 에코비스타 투시도

분양가 잇단 인상으로 비교적 저렴한 분양가 상한제 아파트가 주목 받고 있다.

부동산시장 분석업체 부동산인포가 지난해 전국에서 분양된 아파트들의 청약 결과를 분석한 결과, 청약 경쟁률 상위 10곳 중 8곳이 모두 분양가 상한제(이하 분상제)를 적용받는 단지로 확인됐다.

경쟁이 가장 치열했던 단지는 11월 경기 파주시 운정신도시에서 분양한 ‘운정3 제일풍경채’로 1순위 평균 청약 경쟁률이 무려 371.64대 1이었다. 이 단지는 분상제를 적용받아 주변 시세보다 저렴한 수준에 공급돼 호응을 얻었단 분석이다.

이외 ▲동탄레이크파크 자연&e편한세상(경기 화성시 동탄2신도시 10월 분양) ▲검단신도시 롯데캐슬 넥스티엘(인천 서구 검단신도시 10월 분양) ▲에코시티 한양수자인 디에스틴(전북 전주시 7월 분양) ▲신영지웰 푸르지오 테크노폴리스 센트럴(충북 청주시 5월 분양) 등 수도권, 지방 할 것 없이 1순위 지역 최고 경쟁률을 기록한 단지들 대부분이 분상제를 적용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분상제 아파트의 가장 큰 장점은 가격 경쟁력이다. 주변 시세에 비해 저렴한 분양가로 분양을 하다 보니 수요자들이 큰 관심을 보였다. 준공 이후 안정적인 시세차익을 거둘 수 있기 때문이다.

인천 검단신도시 원당동에 위치한 ‘검단신도시 우미린 더 시그니처’는 2019년 1월 분양 후 3년 만인 2022년 1월 준공됐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에 따르면, 해당 단지는 분양 당시 전용면적 84㎡ 기준층 분양가가 4억1,680만원이었는데 지난해 9월 같은 면적이 7억5,000만원에 거래됐다. 분양가 보다 3억5,000만원 오른 금액이다.

치솟는 분양가로 인해 분상제 아파트에 대한 관심은 계속 증가할 전망이다. 부동산R114에 따르면 지난해 분양가는 전년도 대비 18.4% 상승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16년만(2007년 23.3%)에 가장 높은 상승률에 해당하는 수준이다.

문제는 분양가 상승 압박이 계속된다는 점이다. 원자잿값, 인건비 등 사업비가 계속 오르는 가운데, 최근 정부가 층간소음 문제 해결을 위해 관련 기준에 미달될 경우 준공승인을 불허하겠다는 고강도 카드를 꺼내 들면서 관련 문제 해결을 위한 사업비 부담이 앞으로 더 커질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고금리로 넘어가면서 소비자들은 가격에 특히 민감해진 상황인데 분양가 상승에 영향을 미칠 변수들이 계속 생겨나고 있어 분상제 아파트의 경쟁력은 한층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지난해 인천 분양시장 최고 경쟁률을 기록한 검단신도시에서 올해 2월 분상제가 적용되는 새 아파트가 분양에 나서 눈길을 끈다. DL건설의 'e편한세상 검단 에코비스타'가 주인공이다.

'e편한세상 검단 에코비스타'는 인천시 서구 검단신도시 AA29블록에 위치하며, 지하 3층~지상 20층, 11개 동, 전용면적 84∙99∙119㎡, 총 732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희소성 높은 중대형 평형으로 구성된 데다, 합리적인 분양가까지 기대돼 많은 관심이 모이고 있다.

입지도 우수하다.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올림픽대로,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등을 통해 수도권 각지로 이동이 쉽다. 인천지하철 2호선 마전역과 완정역을 이용할 수 있으며 검암역에서 공항철도로 환승하면 검암역에서 서울역까지 35분이면 갈 수 있다. 또한 인근에 인천지하철 1호선 검단호수공원역(예정)도 개통 예정으로 향후 서울과의 접근성은 더욱 좋아질 것으로 보인다.

단지 가까이 초등학교가 신설될 예정이며, 마전중, 검단고 등을 이용할 수 있다. 롯데마트(검단점), 검단탑병원, 행정복지센터 등 다양한 생활인프라도 조성돼 있으며, 업무용지(예정)와도 인접해 있다.

또한 검단신도시의 가치를 더하는 5개 특화 구역 중 커낼콤플렉스(예정)와 워라밸 빌리지(예정)가 인근에 위치해 상업과 업무, 문화, 여가를 한 번에 누리는 정주여건이 뛰어난 곳으로 거듭날 전망이다.

‘e편한세상 검단 에코비스타’는 검단신도시에서도 공원과 녹지가 풍부한 4단계 지역에 위치해 쾌적한 생활환경이 기대된다. 단지 인근으로는 중앙호수공원(예정), 근린공원(예정), 만수산, 나진포천 등이 위치한다.

주택전시관은 인천시 서구 원창동에 위치해 있으며, 이달 중 오픈 예정이다. 입주는 2026년 7월이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