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합창단 한국합창교약곡 공연 포스터(국립합창단 제공)
국립합창단 한국합창교약곡 공연 포스터(국립합창단 제공)

국립합창단이 3·1절을 앞두고 '한국합창교향곡'을 다시 무대에 올린다.

합창단은 오는 29일 서울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105주년 3.1절을 기념하는 연주회를 갖는다. 전 국립합창단 예술감독이자 현 인천시립합창단 예술감독 겸 상임지휘자인 윤의중의 객원 지휘를 맡고, 소프라노 이해원·알토 신성희·테너 국윤종·베이스 김기훈이 무대에 오른다. 동두천시립합창단, 의정부시립합창단,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가 함께 한다.

이날 연주되는 '한국합창교향곡'은 전 국립합창단 전임 작곡가 한아름이 작곡한 작품으로, 지난해 초연에 이어 올해도 관객을 만난다.

4악장의 대규모 합창 교향곡으로, 대한민국의 유구한 역사적 서사와 아름다운 전통문화·시·음악, 위대한 선조들의 명언 등을 담아냈다. 격변하는 현시대 속 나라를 지키기 위해 희생된 우리 선조들의 자주정신을 되새기고, 민족적 기상과 긍지로 새로운 대한민국을 향해 나아가기 바라는 희망의 메시지를 합창 음악으로 녹여냈다. 관현악의 화려한 기교, 웅장한 금관악기의 사용, 강렬한 아카펠라를 포함한 다채로운 구성을 보여준다.

작곡가 한아름은 "작품 전체를 꿰뚫고 있는 주제 선율은 한국의 민요 아리랑"이라며 "옛 선조들의 숭고한 정신과 나라를 지키기 위해 헌신한 분들을 다시 상기하고 온 국민이 희망을 가지고 화합해 세계에 우뚝 선 나라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작곡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