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협동조합 빠띠는 팩트체크 콘텐츠를 위한 ‘캠페인즈(campaigns.do)’에 ‘팩트체크’ 기능을 도입했다. 이를 통해 작성자는 더 쉽게 팩트체크 형식의 글을 작성할 수 있고, 독자는 한 눈에 팩트체크 내용을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캠페인즈 토론 페이지에서 글 ‘추가’를 누르고 ‘팩트체크’를 선택하면 팩트체크의 대상을 나타낸 ‘진술문’, 팩트체크 결과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검증 결과', 그리고 팩트체크 과정이나 결과를 요약한 ‘요약문'을 기입할 수 있다. 

캠페인즈의 팩트체크 검증결과 화면
캠페인즈의 팩트체크 검증결과 화면

캠페인즈의 팩트체크 검증 결과는 ‘사실’, ‘대체로 사실’, ‘절반의 사실’, ‘대체로 사실이 아님’, ‘사실이 아님’, ‘판단불가’의 6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간결하고 임팩트 있는 이미지로 검증 결과를 부각해 팩트체크 결과를 한 눈에 각인시키고 쉽게 확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토론 글 목록에서 상단의 ‘팩트체크’를 클릭하면 팩트체크 콘텐츠를 모아볼 수 있게 됐다. 언제든 시민팩트체커들이 검증한 팩트체크 결과물만을 한 데 모아 확인할 수 있다. 

시민들이 검증한 팩트체크 검증 결과물
시민들이 검증한 팩트체크 검증 결과물

사회적협동조합 빠띠는 "팩트체크 검증 과정은 투명하고 충실해야 하며, 수정 및 보완이 가능해야 하고 수정 과정 또한 투명하게 공개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빠띠는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팩트체크 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시민팩트체커들의 활동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여러 기능과 안내를 제공하고 있다.

실제로 ‘캠페인즈’에서는 시민팩트체커 모임인 K.F.C.(Korean Factcheckers’ Community)의 팩트체크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다. K.F.C.는 ‘시민 참여 팩트체크를 통해 더 나은 사회를 만들어가’는 모임으로, 시민 누구나 팩트체커가 될 수 있으며 허위정보 확산에 대응하기 위해 시민들의 팩트체크 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