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사박물관(관장 최병구)이 기획 전시회에서 배출되는 폐기물은 줄여 재활용하고, 제로 웨이스트 기반의 문화상품을 제작하는 등 기후위기 대응에 동참하며, 지속 가능한 친환경 박물관으로 거듭난다.

또한 장애인, 노약자는 물론, 일반방문객까지 시민 누구나 관람하기 쉽도록 올해 상설전시실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역사박물관 로고
서울역사박물관 로고

앞서, 서울역사박물관은 무장애(배리어프리) 관광지로 선정(2017년)되고 상설전시실 개편(2020년) 당시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을 적용하는 등 장애인 관람 서비스 증진을 위한 노력의 결과로 지난 2023년 서울관광재단이 주관하는 우수 유니버설 관광시설로 선정된 바 있다.

올해는 무엇보다, 사회가치경영(ESG)의 일환으로, 기후위기 상황에서 기획전시 폐기물을 줄이기 위해 우수한 기획전시 콘텐츠를 상설전시 또는 박물관 유휴공간에 재활용하는 등 지속 가능한 친환경 박물관으로의 변화에 박차를 가한다. 문화상품을 개발할 때도 전시 폐기물 재활용, 친환경 소재 등을 활용한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기반의 상품을 제작ㆍ배포한다.

다음으로, 사회적 약자의 관람 편의를 위한 전시 안내물을 확충한다. 저시력 관람객 편의 제공을 위한 큰 글자 유물설명서를 각 전시실에 확대 비치하고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리플릿을 제작해 무료로 배포할 예정이다.

서울역사박물관은 이미 몇 해 전부터 대구근대역사관, 제주특별자치도민속자연사박물관, 대구방짜유기박물관, 대전광역시 등과 순회전시를 개최한 바 있다. 2024년에는 지역 대표 박물관과의 상생 교류 사업으로 한국유교문화진흥원, 인천시립박물관 등과 로비전시를 개최할 예정이며 서울역사박물관에서 2021년 개최된 서울역사문화특별전 <한양의 상징대로, 육조거리> 전시콘텐츠를 제주특별자치도민속자연사박물관에 순회 전시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아울러, 수요자 중심의 시민 참여적 문화 요구가 늘어남에 따라 박물관의 문턱을 낮추고 시민과 함께 박물관을 만들어 가는 ‘열린 박물관’, ‘참여 박물관’으로 나아가기 위해 시민 대상 공모 및 수요 조사를 통해 상설전시실에 시민참여형 작은 전시를 개최한다. 올해는 서울역사박물관이 최근 수집한 주요 유물을 대상으로 한 시민 공개 투표로 전시주제를 선정고, 수년간 보존처리를 거쳐 새롭게 단장한 서울시유형문화재 ‘관서명승도첩’, ‘태학계첩’의 보존처리 전 과정을 자세히 소개하는 보존처리 성과전도 개최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미래형 첨단 기술 기반의 실감형 디지털 전시 서비스를 강화한다. 상설전시 온라인 전시관에 가상현실(VR)영상을 추가 제작하여 누리집을 통해 제공함으로써 박물관을 찾지 않고도 전시물을 즐길 수 있는 스마트 박물관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서울역사박물관에서 열리는 전시는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관람 시간은 평일 및 주말 모두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다. 공휴일을 제외한 월요일은 휴관이다.

최병구 서울역사박물관장은 “사회적 약자와 외국인 관람객 관람 편의를 위한 전시 안내물 확충, 지역 대표 박물관과의 상생 협력, 열린 박물관으로 역할 증대, 지속 가능한 친환경 박물관 운영, 스마트 박물관 등 이용객 모두에게 편리하고 쾌적한 전시실을 만들 예정이니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