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광명시가 행정안전부 주관 ‘2023 공공자원 개방·공유서비스 전국 지방자치단체 실적평가’에서 종합평가 우수기관에 선정됐다. 2022년 평가에 이어 2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의 영예를 안았다.

공공자원 개방·공유 서비스란 각 기관이 보유한 시설, 물품 등의 공공자원 가운데 행정 필수 사용분을 제외한 유휴자원을 시민이 사용할 수 있도록 공유하는 것을 뜻한다.

평가에는 국민평가단과 전문가가 참여해 각 기관의 ▲서비스 관리체계 구축 ▲홍보 노력 ▲품질향상 ▲혁신 우수사례 등 4개 항목, 10개 지표를 심사했다.

시는 ▲공유경제 인식 조사 및 공(共)공(拱)포럼 개최를 통한 공유경제 활성화 기본 계획수립 ▲시설 대관, 행사, 강좌·강습, 물품 등 공공자원 개방 실적 전년 대비 309% 확대 ▲광명 생생 라이브, 홍보전단지 제작 및 배포, 광명시 카카오플러스 등 홍보와 시민 소통 노력 ▲공공자원 개방 활성화를 위한 광명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숙의토론과 인식확산 교육 등의 실적을 높이 평가 받았다.

시는 지난 30일 사회적경제 홍보전시관인 더가치홀에서 ‘2024년 제1회 광명시 공정무역위원회’를 개최하고, 2024년 공정무역 주요 사업을 점검하고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시는 지난 30일 사회적경제 홍보전시관인 더가치홀에서 ‘2024년 제1회 광명시 공정무역위원회’를 개최하고, 2024년 공정무역 주요 사업을 점검하고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시는 이 같은 실적을 바탕으로 얼마나 효과적으로 공공자원 개방과 공유 서비스 정책을 시행했는지 평가하는 ‘우수 시책’ 분야에서 전국 4위에 올라 행정안전부 장관상도 수상했다. 이에 따라 3천만 원의 성과시상금도 받는다.

박승원 시장은 “공공자원 개방·공유서비스는 유휴자원을 공유함으로써 시민의 편의와 사회적·경제적·환경적 가치를 생산하는 것”이라며 “앞으로도 시민이 공공자원을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승원 광명시장 시민과의 대화 민원 현장 점검 '생생소통현장'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