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와 오사카의 교류 역사를 기리고, 대한민국과 일본의 평화 협력 시대를 새롭게 열어갈 ‘역사·평화 대사’ 제주 돌하르방이 오사카 코리아타운에 세워졌다.

오사카 코리아타운 미유키모리다이니 공원에서 열린 돌하르방 기증 제막식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공]
오사카 코리아타운 미유키모리다이니 공원에서 열린 돌하르방 기증 제막식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공]

제주특별자치도는 28일 일본 오사카시 이쿠노구에 제주-오사카 직항로 개설 100주년을 기념해 대형 돌하르방 한 쌍을 기증하고, 제막식을 가졌다.

이날 오사카 코리아타운 내 미유키모리다이니 공원에서 열린 제막식에는 오영훈 제주도지사와 스지하라 아카히로 이쿠노구청장, 홍성익 오사카 코리아타운 이사장, 김형준 주오사카 대한민국 총영사, 오사카시의원, 관서도민회 임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에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인 제주칠머리당영등굿 보존회의 이승순·윤미란·우승혁 씨가 ‘군대환 아리랑’ 등을 공연해 참석한 일본 현지 관계자와 재일제주인들의 가슴을 뭉클하게 했다.

제주도는 돌하르방을 재일제주인의 자긍심을 지켜내는 수호신이자 새로운 한일 우호 증진의 상징으로 삼아 오사카와의 우정을 더욱 굳건하게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또, 재일제주인의 이주 역사를 기리고 후세에 알리면서 다각적인 분야에서 교류 확대를 추진한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100년 전 군대환을 타고 수많은 제주인이 일본으로 넘어와 오사카의 근대화에 함께하고, 조국을 위해 헌신했다”고 밝혔다.

오영훈 지사는 이어 “제주의 발전에 기여한 재일제주인들의 공로와 역할을 잊지 않고, 후세에 이어지게 만들겠다”며 “돌하르방 기증은 대한민국과 일본의 관계 개선을 넘어 양국의 교류와 협력이 확대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스지하라 이쿠노구청장은 “이쿠노구는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고 조화롭게 살아가는 이화공생을 추구한다”며 “오사카 코리아타운이 바로 공생의 역사가 살아 숨 쉬는 현장”이라고 말했다.

스지하라 이쿠노구청장은 이어 “돌하르방이 재일제주인의 자긍심을 높이고 제주와 오사카 공생의 상징으로 거듭나, 양 지역의 우정이 한국과 일본의 교류를 확대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기증식은 2023년 제주 ↔ 오사카 직항로 개설 100주년을 맞아 추진해 온 기념행사의 마지막 순서다. 제주도는 지난해 군대환 취항 100주년을 기념해 제주에서 군대환 사진전과 재일제주인 음악가 양방언 토크콘서트를 개최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