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이 오늘(29일)부터 제22대 총선 공천 신청 접수를 시작하면서 대통령실 참모·정부 차출 인사와 현역 의원간의 공천 경쟁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공관위)는 29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 6일간 총선 공천 신청을 접수한다.

이에 따라 대통령실 참모와 정부 차출 인사들의 출마 지역이 구체화되면서 현역 의원들과 공천을 둘러싼 신경전이 시작될 전망이다.  총선 출마를 위해 공직을 사퇴한 대통령실 참모, 정부 장·차관 출신 인사들은 50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이 23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공천관리위원회 2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이 23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공천관리위원회 2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예비후보자 명부를 보면 대통령실 참모와 정부 장·차관 출신 인사 상당수가 험지가 아닌 당선 가능성이 높은 서울 강남권과 영남권 출마를 희망하고 있다. 지역구를 관리해온 현역 의원과 경쟁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강명구 전 대통령실 국정비서관과 허성우 전 대통령실 국민제안비서관은 김영식 의원의 지역구인 경북 구미을에 예비후보로 출사표를 던졌다. 전광삼 전 대통령실 시민소통비서관은 양금희 의원의 지역구인 대구 북구갑에 예비후보 등록을 했다.

한창섭 전 행정안전부 차관은 임이자 의원의 지역구인 경북 상주문경에 예비 후보 등록을 했다. 경북 경산, 부산 서·동, 포항 남·울릉 등 대통령실 행정관 출신 인사들이 현직 국회의원에게 도전장을 던진 지역도 상당하다.

공관위는 공천 심사시 현역 의원 감산과 정치신인 가산점 등 조정지수를 적용하겠다고 밝했다.  현역 의원의 인지도와 조직력을 고려할 때 조정지수를 통해 현역 의원에 대한 '페널티'로 정치 신인의 진입장벽을 낮출 필요가 있다는 이유에서다. 일부 중진 의원들이 불만을 토로하기는 했지만 현역 의원들에게 마냥 불리한 공천룰은 아니라는 반응도 존재한다. 한 국민의힘 의원은 "현역 입장에서는 해볼 만한 룰"이라고 했다.

공관위는 동일 지역구 3선 이상 15% 감점, 권역별 10% 초과~30%이하 20% 감점 등 현역에게 최대 35%의 경선 감점을 부여하고 청년 20% 가점 등 정치 신인에게 경선 가산점을 부여해 물갈이를 유도했다. 대통령실과 정부 차출자 상당수가 정치 신인 가산점의 수혜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현역 의원 '공천 배제(컷오프)' 대상은 모두 7명(하위 10%)로 인요한 혁신위원회 권고안(현역의원 20% 교체), 공천기획단 발표(하위 20% 이상 컷오프)보다 최소화했다. 컷오프된 현역 의원의 신당 이탈을 막기 위해 경선 허들을 낮춘 것으로 풀이된다.

공관위는 물갈이를 공언하고 있다. 정영환 공관위원장은 '컷오프 규모가 10%에 불과해 혁신 의지가 약한 것 아니냐'는 지적에 "10%이지만 나머지 20%도 있지 않나. 돌려보면 실제로 더 나올 수도 있다"고 반박하기도 했다. 국민의힘은 지난 총선에서는 현역 의원 43.5%를 물갈이했다.

대통령실과 정부 차출자의 전략공천 여부 관심이 모아진다. 낙하산 공천 또는 '친윤 공천' 논란으로 이어질 수 될 수 있어서다.

대통령의 최측근 중 하나로 꼽히는 주진우 전 대통령실 법률비서관은 부산 해운대갑에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대통령의 40년 지기로 꼽히는 석동현 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장은 서울 송파갑에 예비후보 출사표를 던졌다.

부산 해운대갑과 송파갑은 각각 하태경 의원과 김웅 의원이 험지 출마와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전략공천 가능 지역이 됐다.

공관위는 ▲최근 총선에서 3회 연속 패배한 지역 ▲당협위원장 일괄 사퇴 전 사고 당협 ▲현역의원 및 당협위원장이 불출마를 선언한 지역 ▲모든 신청자가  '경쟁력 평가'에서 타당후보 대비 본선경쟁력 지지율 격차가 10%포인트(p) 이상 차이 나는 지역 등을 전략공천 가능 지역으로 발표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