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기술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내 중소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2024년 기술닥터사업’을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경기도청 청사 전경 [사진=경기도 제공]
경기도청 청사 전경 [사진=경기도 제공]

기술닥터사업은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기술닥터가 제품개발과 공정개선 등 산업 현장의 다양한 기술 애로에 처한 기업을 방문해 맞춤형 기술을 체계적으로 지원해주는 사업이다. 2009년부터 현재까지 약 1만 3천 건의 애로 기술을 해결했다.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해 온 경기도 대표 중소기업 지원 사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기업의 애로 기술에 대해 단계별로 지원하며 기술닥터가 기업을 방문해 제품·공정상 애로 기술을 컨설팅해 주는 맞춤형 기술 지도인 ‘현장애로기술지원’, 4개월간 시제품 제작 또는 공정개선 등 구체적 성과물을 도출하는 심화 지원인 ‘중기애로기술지원’, 6개월간 기업의 매출향상 및 고용창출과 연계되는 시제품의 상품화를 위한 ‘상용화지원’, 기술지원 과정에서 필요한 시험분석ㆍ설계 및 시뮬레이션ㆍ목업(실물크기 모형 제작)ㆍ크라우드 펀딩 등 ‘단계별 검증지원’ 등으로 나뉜다.

단계별 지원에 대한 세부 사업내역과 신청 절차는 경기도와 경기테크노파크 누리집의 사업 공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기술닥터 누리집에서 신청할 수 있다.

지난해에는 1,200여 건의 애로 기술을 해결해 많은 중소기업의 성장에 디딤돌이 됐다. 고양시 소재 디지털프린터 제조업체 A사는 고속형 섬유프린터기를 개발, 제품 출시와 함께 4명의 직원을 신규 고용하고, 매출액이 84% 증가했다. 안산시 소재 B사는 광학 제어장치 제조기업으로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의 불량을 색출하는 광학 모듈을 개발하며 수출을 위한 해외규격 CE인증을 획득해 글로벌 기업으로 입지를 강화했다.

경기도는 앞으로도 도내 중소기업의 어려움에 귀 기울여 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의 기술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김태근 디지털혁신과장은 “급변하는 글로벌 기술 환경 속에서 다양해져가는 애로 기술에 선도적으로 대응해 중소기업의 혁신 성장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