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관광재단이 본격적인 관광 재개와 기술변화에 맞춰 2024년 서울의 관광 트렌드 “RENEWAL”을 발표했다.

이는 서울의 관광·MICE 관련 연구자료를 분석하고, 전문가의 의견조사를 통해 만들어졌다.

리뉴얼(RENEWAL)은 본격적인 관광 재개에 맞춰 재단장한 관광 콘텐츠와 기술변화가 이끄는 2024년 서울관광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

이번에 발표된 서울관광 트렌드에는 ‘Renovation & Technology, ESG, Networking, Entertourment, Wellness & Healing, Anyone, Anywhere & Anything, Luxury & Cost-efficient’ 등 7개의 주요 키워드가 있다.

2024년 서울관광트렌드(서울관광재단 제공)
2024년 서울관광트렌드(서울관광재단 제공)

 

기술, Renovation & Technology(기술이 있는 여행)

기술(Renovation & Technology)은 여행 계획부터 마무리까지 일정 추천, 예약 등 기술이 접목된 트렌드를 뜻한다.

2024년 트래블(Travel)과 기술을 뜻하는 테크놀로지(Technology)의 합성어인 트래블테크(Travel Tech)는 여행 계획에서부터 마무리까지 여행 전반에 스며들 것으로 전망한다.

이미 관광업계는 생성형 인공지능을 접목한 여행 일정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올해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은 '비짓 서울' 홈페이지에 생성형 인공지능(AI)를 이용한 챗봇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서울 마이스(MICE) 사업체 조사에 따르면 마이스 산업에서의 인공지능의 영향을 체감하느냐는 질문에 있어 67%가 그렇다고 응답했으며, 응답자의 70%가 인공지능이 마이스 산업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속가능성, ESG(누구나 함께하는 여행)

지속가능성(ESG)은 환경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이 차별 없이 누릴 수 있는 여행을 의미하고, 연결성(Networking)은 스마트폰, 인공지능 등 기술 발전에 따른 관광객들 간의 상호 연결, 공유 등의 트렌드를 의미한다.

2024년에도 관광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합의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한다. 지속가능한 관광문화를 조성하고자 하는 관광객이 증가하면서 환경뿐만 아니라 사회적경제적물리적 접근성에 상관없이 모두가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모두를 위한 관광(Tourism for All)이 확산될 것이다.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은 2019년부터 모두를 위한 관광을 위해 다누림 관광 서비스를 운영하고 무장애 관광지에 대한 정보, 접근성 개선을 위한 차량·기기 대여를 지원하고 있다.

 

연결성, Networking(연결되는 여행)

연결성(Networking)은 스마트폰, 인공지능 등 기술에 발전에 따른 관광객들 간의 상호 연결, 공유 등의 트렌드를 의미한다.

2024년 연결성을 매개로 한 관광이 강화될 것이다. 팬데믹 기간동안 스마트 기술 활용에 익숙해진 관광객들은 서로의 여행 경험을 적극적으로 공유할 것으로 보인다.

'초연결 시대'를 맞이한 여행객들은 적극적인 여행 정보 및 경험을 공유하고 취향에 맞는 커뮤니티를 만들거나, 정보를 트래킹하며 상호 연결을 강화할 것이다.

또 원격·재택근무 등 발전된 스마트 기술을 이용하여 새로운 형태의 여행으로 일(Work)과 휴가(Vacation)의 합성어인 워케이션(Workation)을 활용하는 관광객 증가할 것이며, 도시 간 자유로운 이동이 가능한 여행객을 매개로 도시 간 연결성도 확대할 것이다.

2024년 서울은 디지털노마드(워케이션) 비자를 시범 추진한다. 이에 따라 서울을 방문하는 여행객을 중심으로 도시와 도시 간의 연결성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한다.

연결성은 스마트폰, 인공지능 등 기술에 발전에 따른 관광객들 간의 상호 연결, 공유 등의 트렌드를 의미한다(픽사베이 제공)
연결성은 스마트폰, 인공지능 등 기술에 발전에 따른 관광객들 간의 상호 연결, 공유 등의 트렌드를 의미한다(픽사베이 제공)

 

엔터투어먼트, Entertourment(문화가 결합된 여행)

엔터투어먼트(Entertourment)는 공연, 콘서트 등의 관람과 한류 문화체험이 연계된 여행 트렌드를 뜻한다.

2024년에는 공연, 콘서트, 드라마 등 엔터테인먼트 (Entertainment) 요소와 도시를 관광(Tour)하는 형태인 엔터투어먼트(Entertourment)가 대세로 떠오를 것이다.

팬데믹 기간 동안 억눌렸던 공연과 콘서트 수요가 본격적으로 폭발하며 유명 아티스트의 공연에 참석하기 위해 직접 여행하는 수요가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국내 관광업계는 뮤지컬, 콘서트 등 문화 공연에 국내 숙소를 연계하여 K-컬쳐를 중심으로 한 패키지를 선보이고 있으며 2024년에는 그 규모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2024년 본격적으로 여행이 회복되면서 TV나 넷플릭스, 디즈니+, 애플TV+와 같은 OTT플랫폼에서 흥행한 드라마, 영화에 나온 장소를 직접 경험하기 위해 여행하는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2022년 서울 외래관광객 실태조사에 따르면 서울을 방문한 외래관광객의 27.0%(1+2+3순위 합계)는 한류 문화체험(K-pop 공연, K-드라마) 등을 위해 서울을 방문했다고 응답했다. 

엔터투어먼트는 공연, 콘서트 등의 관람과 한류 문화체험이 연계된 여행 트렌드이다.(픽사베이 제공)
엔터투어먼트는 공연, 콘서트 등의 관람과 한류 문화체험이 연계된 여행 트렌드이다.(픽사베이 제공)

 

힐링, Wellness & Healing(몸과 마음이 건강한 여행)

힐링(Wellness & Healing)은 개인의 신체적, 심리적 관심 증가에 따른 웰니스 여행 트렌드를 의미한다.

2024년은 사회환경 변화 속에 개인의 심리적, 신체적 안녕을 충족시키는 힐링, 웰니스 여행의 요구가 증가할 것이다. 또한 각종 취미와 교육을 여행과 연계하여 자아를 발견하는 자아실현 여행이 증가할 것이다.

2022년 서울 외래관광객 실태조사에 따르면, 서울 방문의 가장 큰 목적은 여가, 위락, 휴식(88%, 중복응답)으로 ‘잘 쉬고,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관광도시로서의 서울의 매력은 2024년에도 계속될 것이다.

힐링은 개인의 신체적, 심리적 관심 증가에 따른 웰니스 여행 트렌드를 의미한다.(픽사베이 제공)
힐링은 개인의 신체적, 심리적 관심 증가에 따른 웰니스 여행 트렌드를 의미한다.(픽사베이 제공)

 

다양성, Anyone, Anywhere & Anything(누구나 어디에서나 다양한 여행)

다양성(Anyone, Anywhere & Anything)은 관광객의 취향과 소비하는 콘텐츠들이 다양화되고 방한 국가가 다양화되고 있는 현상을 의미한다.

관광객이 가고 싶은 여행지와 즐기고 싶은 콘텐츠가 점차 다양화될 것이다. 이는 독특한 나만의 취향과 체험을 추구하는 MZ세대가 주요 관광 타겟층으로 떠오른 것에 기인한다.

2024년 서울 전역에 다양한 인프라와 서울시민과 외국인 관광객들이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한강을 배경으로 한 콘텐츠 개발과 서울 주요 산에 위치한 서울 도심 등산관광센터가 대표적이다.

2019년 중국인 관광객을 중심으로 5개 국가로부터 전체 외래관광객의 70%가 서울을 방문하였으나, 2023년에는 일본, 중국, 미국 외에도 베트남, 태국, 필리핀 등 동남아 국가를 포함한 8개국에서 외래관광객의 70%가 서울을 방문하고 있어 이러한 추세가 2024년에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양극성, Luxury & Cost-efficient(가성비에서부터 럭셔리까지)

양극성(Luxury & Cost-efficient)는 고물가와 고효율의 시대에서 가성비 여행이 증가하는 반면, 고가의 여행 지출도 즐기는 럭셔리 여행이 동시에 나타나는 현상을 의미한다.

2024년 여행 소비에서도 새로운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고물가 시대 저비용, 고효율의 가성비를 추구하는 여행 형태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와 동시에 타인과 구별되는 차별화된 경험을 위해 고가의 여행 지출도 마다하지 않는 현상도 함께 나타나고 있다.

가성비와 럭셔리 여행의 중간 형태인 선택적 럭셔리 여행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행객들은 여행 소비 전반에선 가성비를 추구하면서 호텔이나 식음 등 일부는 럭셔리를 추구하는 선택적 럭셔리 여행 소비 형태를 보이며 2024년엔 이런 여행 형태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