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부위 중 노화 속도가 가장 빠른 한 곳이 바로 눈 주변이다. 이는 피부가 얇고 지방이 적은데다 움직임까지 다른 부위에 비해 많기 때문이다. 특히 40대 후반부터는 피부노화 속도가 가속화되면서 주름이나 피부 처짐 등 다양한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가 다크서클과 눈 밑 주름이다.

일반적으로 다크서클은 피부조직의 함몰로 인한 눈밑꺼짐이나 지방이 볼록하게 튀어나온 경우, 음영에 의해서 그늘이 만들어 지거나 피부 문제로 멜라닌 생성 증가와 피부 층이 얇아지면서 혈관이 뚜렷하게 드러나게 되는 경우에 나타날 수 있다.

물론, 피부 노화는 불가피한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하지만 유독 눈 밑이 거뭇하거나 처지고, 눈 밑 꺼짐과 눈 밑 지방이 나온 경우에는 얼굴이 어둡게 보이고, 실제 나이보다 더 늙어 보이는 인상 때문에 신경 쓰이기 마련이다. 따라서 다크서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체내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생활 습관과 충분한 수면과 수분 섭취, 피부 보습 등의 케어가 필요하다.

다크서클의 가장 많은 원인 중 하나인 눈 밑 지방은 안와격막이 노화의 원인으로 약해지면서 지방이 조금씩 밀려나와 눈밑이 볼록하게 튀어나오고, 눈 밑 꺼짐으로 인한 다크서클은 예방 노력만으로는 개선하기 어렵다.

따라서 다크서클로 인해 외모적 스트레스가 심하다면 비용보다는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한 후 증상에 알맞은 의료적 시·수술을 고려해보는 것도 좋다. 먼저 눈 밑 꺼짐으로 다크서클이 발생되었다면 피부 조직을 복원, 재생시킬 수 있는 콜라겐 재생주사와 성장 인자 등이 필요하고, 색소침착은 화이트닝을 위한 시술을 고려해볼 수 있다.

또한, 눈 밑 꺼짐이 깊으면 자가 미세지방이식이나 항산화 성분이 포함된 고순도 히알루론산으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눈 밑 꺼짐에 활용되는 필러는 시술 후 비대칭이 되거나 울퉁불퉁 해질 수도 있으며, 뭉치거나 결정 등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물론 히알루론산 필러 시술 후 분해되는 약물을 사용하여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다음은 눈 밑 지방이 돌출된 경우로, 결막을 절개하여 볼록하게 나온 일부 지방만을 제거하는 방법을 사용하거나 눈밑지방재배치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 수술은 우선적으로 중년층 50대 이후 노화로 인하여 눈 밑 주름과 처짐 증상이 있을 때, 하안검 눈성형을 동시에 진행할 경우 받으면 비용이 절감되어 유리하다.

허나 지방을 적정하지 않게 제거되거나 재배치가 언밸런스 하게 되면 눈 밑 꺼짐이 발생되어 오히려, 다크서클이 심하게 되는 경우가 있어 주의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증상이 심하지 않거나 젊은 층의 경우에는 눈 밑 지방이 적을 경우, 비수술적인 시술로 육안 상 문제되는 눈 밑 지방 만을 일부 제거하는 스케치레이저로 개선시킬 수 있다.

눈 밑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각각의 증상이 발생되므로 효과적이고 알맞은 시·수술을 선택하여야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만족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그러므로, 비용이나 가격보다는 풍부한 임상 경험을 갖추고 증상에 따라 다양한 시수·술이 가능한 의료진이 있는지, 사후관리와 책임진료 시스템, 후기 등을 꼼꼼히 확인하고 시술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움말=유투성형외과의원 나수정 원장
도움말=유투성형외과의원 나수정 원장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