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국토교통부가 서울 5호선 김포검단 연장 사업의 조정노선과 사업비용 분담 방안 등을 제시했다. 조정안은 오는 2월까지 지역 주민 등 의견 수렴을 거칠 예정이다. (그래픽=뉴시스)
19일 국토교통부가 서울 5호선 김포검단 연장 사업의 조정노선과 사업비용 분담 방안 등을 제시했다. 조정안은 오는 2월까지 지역 주민 등 의견 수렴을 거칠 예정이다. (그래픽=뉴시스)

정부가 김포시와 인천시 양 지자체 간의 대립으로 사업 추진이 지연돼 오던 서울 5호선 연장사업의 중재안을 발표한 가운데, 검단을 지나는 역이 2곳에 그치면서 인천시 측이 즉각 반발하고 있다.

정부는 주민 의견 수렴과 타당성 분석 결과 등을 토대로 다시 중재안을 검토할 여지가 있다고 밝혔지만, 업계에서는 총선 국면 등을 고려할 때 대대적인 변동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19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이날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검단 연장노선 조정안을 발표했다.

당초 김포시는 인천 검단 우회를 최소화해 2개 역만 설치하고 김포시에 6개 역을 설치하는 안을 제시한 반면, 인천시는 검단 지역에 4개역을 설치해 U자로 깊게 경유하는 노선을 주장해 왔다.

이에 대해 대광위는 인천시가 요구하던 4개 역 중 101역과 102역 2개 역을 경유하도록 노선을 조정하되, 검단 신도시 중심에 있는 원당역은 노선에서 제외하고 인천시와 김포시 경계 지역인 인천 불로동 소재 역을 김포 감정동으로 옮기는 노선을 조정안으로 제시했다.

이렇게 되면 김포시 관내에는 7개 역이, 인천시 관내인 검단에는 2개, 서울 관내에 1개 등 모두 10개의 정차역이 생긴다. 노선의 총 길이는 25.56㎞, 사업비는 3조700억원 수준이고, 통행시간은 25.7분이다.

조정안에 대해 김포시는 수용입장을 드러내고 있다. 김병수 김포시장은 "아쉬운 부분이 있지만, 전체적으로는 대체로 수용 가능하다"며 "통진 연장, 급행화 추가 등을 통해 5호선 연장 사업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대광위의 이 같은 결정을 두고 인천시에서는 즉각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인천시가 제출한 노선안 중 101~102역 사이 검단지역의 중심부를 관통하는 원당역을 제외했기 때문이다.

인천 서구에 지역구를 둔 신동근 의원과 이순학·김명주 인천시의원, 서구의회 심우창·김춘수·김남원·송승환·백슬기·이영철 의원은 대광위 조정안에 대해 이날 즉각 기자회견을 열고 "합의되지 않은 편파적 조정안"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대광위는 김포시의 편을 드는 이유로 서울시 건폐장 수용을 핑계로 대고 있지만, 김포시는 건폐장 위치를 발표하지 않았을 뿐 아니라 검단이 서울시와 김포를 포함한 경기도 쓰레기를 30년 가까이 받아오고 있다는 사실은 애써 외면하고 있다"며 "대광위는 김포시를 지나는 노선은 그대로 둔 채 인천시 원안은커녕 양보 절충안까지도 무시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