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올해 하반기 지하철 기본요금 150원 인상을 예고했다. 다만 7월 인상에 대해서는 결정된 게 없다고 밝혔다.

이진구 서울시 교통정책과장은 지난 8일 브리핑을 통해 "7월이라는 인상 시점을 지금 확정적으로 말하기는 어렵다. 대중교통 요금은 정책 기관 간 협의나 기술적 조치가 선행돼야 하기에 우리가 임의적으로 못 박을 수 없는 상황"이라고 밝힌 바 있다.

서울시는 지난해 지하철 기본요금을 300원 인상할 계획이었으나 서민경제 부담에 따른 정부의 공공요금 동결 기조에 발맞춰 150원을 인상한 뒤 2024년 하반기에 남은 150원을 추가 인상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 10월 7일부터 지하철 기본요금은 카드기준 1250원에서 1400원으로 인상된 상황이다.

서울시가 올해 하반기 지하철 기본요금 150원을 올리겠다고 예고했다. 9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개찰구를 오가고 있다.(사진=뉴시스)
서울시가 올해 하반기 지하철 기본요금 150원을 올리겠다고 예고했다. 9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개찰구를 오가고 있다.(사진=뉴시스)

시는 일각에서 제기된 추가 인상 시기가 기후동행카드 사업이 시작하는 7월1일이 될 수도 있다는 내용에 대해서는 결정된 게 없다고 선을 그었다.

다만 하반기 추가 요금 인상은 예정대로 추진된다. 이 과장은 "추가 요금 인상이 금년 하반기에 되는 것은 분명하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경기, 인천도) 이견이 없다"면서 "시민들에게 끼치는 영향이 큰 사안이기에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두고 사전에 (인상 시점을) 공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강선우대변인은 이날 오후 낸 서면브리핑에서 "서울시가 이르면 7월부터 지하철 기본요금을 150원 추가 인상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며 "고물가로 신음하는 국민의 고통을 덜어주기는커녕, 오히려 고통을 늘리려는 행태가 어이없다"고 비판했다.

강 대변인은 "적자를 감수하며 고스란히 시민의 부담으로 운영해야 하는 한강 수상버스 사업 같은 전시행정에는 그렇게 적극적이면서 서민을 위한 대중교통 지원에는 왜 이리 소극적이냐"며 "심지어 서울시가 오세훈 시장의 기후동행카드 사업에 따른 손실을 요금 인상으로 충당하려고 한다는 의혹마저 제기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미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 교통비 부담을 낮춰드리고 사회적 편의를 증대하기 위한 '국민패스' 도입을 제안했다"며 "현행 수도권 광역교통망의 모든 전철과 버스를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는 교통 복지인 국민패스는 한 달 5만원, 정액 요금으로 시행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민이 낸 소중한 세금은 국민의 삶을 개선하고, 물가고에 시달리는 국민의 고통을 덜어주는데 최우선적으로 쓰여야 한다"며 "여야가 국회 상임위에서 머리를 맞대고 국민 부담을 낮출 방향을 전향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하반기에 요금이 인상되면 서울 지하철의 기본요금은 1550원이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