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에는 춥고 건조한 날씨가 이어지면서 피부가 건조해져 아토피, 건선, 두드러기 등 다양한 피부질환이 악화되기 쉽다. 특히 아토피는 가장 악화되기 쉬운데, 요즘 같은 시기에 증상의 악화로 인해 병원에 방문하는 환자들이 급증하고 있다.

아토피는 대표적으로 극심한 가려움과 열감, 진물, 발진 등을 동반해 환자의 일상생활에 악영향을 가져온다. 가려움을 참지 못해 환부를 심하게 긁는 경우 상처를 통해 2차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아토피는 얼굴을 비롯한 전신에 발생하는 피부질환이기 때문에 눈에 보이는 증상과 가려움으로 인해 피부에 문제가 생긴 것으로 여기기 쉽다. 한의학에서는 원인이 피부만의 문제가 아닌 신체 전반의 면역력 저하와 같은 몸 내부의 이상 신호로 볼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아토피는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면역학적 요인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한다. 최근에는 현대인의 불규칙한 생활패턴, 인스턴트 음식의 과다 섭취 등의 영향으로 아토피 환자가 증가하는 추세다.

한의학적 치료는 면역체계 불균형을 해소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환자 개인에게 맞는 한약을 처방해 신체 내부 균형을 바로잡고, 면역력을 증진시킨다. 이와 함께 침, 뜸 등의 치료를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적용해 체내 독소를 배출하여 피부 재생력을 높인다.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한의원 등의 의료기관에 내원하여 자세한 병력 청취, 신체 진찰과 다양한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토피 때문에 고민 중이라면 의료진의 진단에 따라 몸의 문제를 파악하고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치료를 시작하길 바란다.

치료와 함께 일상생활 속 관리도 중요하다. 평소 적절한 운동으로 컨디션을 조절하고, 물을 충분히 마시며, 비타민 섭취에 좋은 과일과 채소도 풍부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꾸준한 보습으로 피부가 건조하지 않게 유지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도움말=프리허그한의원 부천점 이아린 원장
도움말=프리허그한의원 부천점 이아린 원장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