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제진흥원(SBA, 대표이사 김현우)은 12월 30일(토)~'24년 1월 1일(월) 3일간 세계 최초‧최대 인플루언서 박람회 '2023 서울콘(SEOULCon)'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EP) 일원ㅇ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2023 서울콘' 행사 포스터 [사진=서울경제진흥원 제공]
'2023 서울콘' 행사 포스터 [사진=서울경제진흥원 제공]

‘2023 서울콘’은 콘텐츠, 뷰티, 패션 등을 주제로 서울의 매력을 전 세계에 알리고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세계 최초·최대의 인플루언서 박람회’다. 올해 행사에는 50여 개국, 총 30억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3천여 팀의 인플루언서들이 참여할 예정이다. 

서울경제진흥원은 '2023 서울콘' 개최를 통해 서울의 문화와 라이프 스타일을 글로벌 확산의 전기를 마련하고 K-콘텐츠 해외 진출과 그에 따른 서울 제품의 해외 수출의 초석을 다진다는 계획이다. 
한국수출입은행에 따르면 K-콘텐츠 수출 1억 달러 당 소비재 수출이 1.8억 달러 증가를 견인하는 효과가 있다고 발표('22년 5월)한 바 있다. 

SBA는 그간 SPP(Seoul Promotion Plan) 행사를 통해 축적한 콘텐츠 마켓 비즈매칭 노하우와 서울 중소기업 상품의 해외 판로 진출을 지원한 경험을 살려 서울콘을 통해 한국의 콘텐츠를 해외 시장에 알리고 이를 기반삼아 서울기업의 상품이 해외 수출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2023 서울콘'은 창조성과 지식 자본을 기반으로 상품․서비스를 생산하는 ‘창조산업’과 1인 미디어 산업 시장 주도권을 선점하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창조산업의 중심인 ‘콘텐츠’를 생산해 내는 1인 미디어(인플루언서)와 그들의 파급력을 산업에 적극 활용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서울경제진흥원은 인플루언서 박람회인 서울콘을 통해, 서울을 ‘글로벌 1인 미디어 산업의 트렌드와 비즈니스의 중심 도시’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SBA는 1인 미디어 산업의 가능성에 주목하고 2017년부터 ‘크리에이티브 포스’라는 사업을 통해 크리에이터(1인 미디어 창작자) 그룹을 지원해 왔다. 현재 1,006개팀을 발굴·육성하여 서울시 사업홍보, 행사스케치, 서울기업콘텐츠 제작 등에 연결해주는 공공 MCN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SBA는 7년간의 크리에이티브 포스 사업을 통해 1인 미디어 산업의 생태계에 대한 높은 이해와 업계 네트워크 및 다수의 인플루언서 풀을 확보했다. 게임·애니메이션 등 콘텐츠 분야에 대한 진흥 사업도 진행하며 2023 서울콘 진행에 강력한 시너지 효과를 이뤄가고 있다.

'2023 서울콘'은 ‘전 세계 인플루언서들의 눈’으로 서울을 살펴보고 조명해 볼 수 있는 새로운 기회다. 총 구독자 수 30억명, 50개국 3천 여 팀의 글로벌 인플루언서가 세계인의 시각으로 만들어 낸 콘텐츠를 통해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고, 글로벌 매력도시로서 잠재성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2.30.(토)부터 시작되는  ‘2023 서울콘’은 ▴페스티벌 ▴콘퍼런스 ▴콘텐츠․패션․뷰티 ▴공연․엔터테인먼트 등 4가지 분야별 총 28개의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마련돼 인플루언서와 팔로워, 시민이 다 함께 즐기는 축제가 될 예정이다. 
12.31.(일) 18시부터는 서울콘의 하이라이트 프로그램인 박재범, 청하 등과 함께 2024년 새해를 맞이하는 ▴서울콘×월드케이팝페스티벌&카운트다운이 열린다. 인플루언서와 전 세계 팔로워가 함께 카운트다운 행사를 즐기고, 1.1.(월) 자정부터는 EDM 공연으로 2024년을 뜨겁게 맞이할 예정이다. 서울콘 카운트다운은 최소 5억 명이 서울 신년 맞이를 시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경제진흥원은 오랜 기간 중소기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 경험을 살려 올해 '2023 서울콘'을 올해로 끝나는 단발적 행사가 아닌 명실상부 세계 최대의 ‘1인 미디어 산업 박람회’로서 발전시키기 위한 ‘인플루언서 비즈니스 매칭’을 도입할 방침이다.
서울콘 참여 3천여 팀의 인플루언서들과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인플루언서와 콜라보․홍보 등 서울 기업 간 교류를 위한 ‘인플루언서 비즈니스 매칭’ 을 도입, 장기적인 교류를 위한 비전을 마련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2023 서울콘' 행사 일정과 참여 인플루언서에 대한 상세 정보 등은 공식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현우 서울경제진흥원 대표이사는 “서울콘을 통해 전 세계인이 ‘서울에서 새해를 맞이하는 꿈’을 꾸게 되길 기대한다”며 “서울이 찾아오고 싶고 따라 하고 싶은 매력적인 도시로 자리매김하고, 서울콘이 ‘1인 미디어’ 트렌드와 비즈니스 선도 도시를 향한 도약판이 될 수 있도록 성공적으로 치러 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