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기에 브뤼셀의 유럽연합(EU)집행위원회 본부 건물. (사진/신화통신)
벨기에 브뤼셀의 유럽연합(EU)집행위원회 본부 건물. (사진/신화통신)

유럽연합(EU)집행위원회가 18일 소셜미디어(SNS) 플랫폼 '엑스'(X·옛 트위터)에 대한 공식 조사를 개시했다. 리스크 관리, 콘텐츠 심사 등에서 EU의 '디지털서비스법(DSA)'을 위반했는지를 평가하기 위함이다.

팔레스타인-이스라엘 충돌이 발발한 10월 이후 소셜미디어 플랫폼 엑스는 EU집행위원회로부터 불법 콘텐츠와 허위 정보, 특히 테러리즘∙폭력∙혐오 발언 유포에 대한 질의를 받았다.

EU집행위원회는 엑스가 지난 9월 제출한 리스크 평가 보고서, 11월 발간한 투명성 보고서, EU집행위원회 정보 질의에 대한 답변 내용에 대한 예비 조사와 분석을 진행한 결과 엑스에 대한 공식 조사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해당 조사는 ▷EU 역내 불법 콘텐츠 전파 단속에 대한 엑스의 책임 이행 상황 ▷정보조작 단속 조치의 유효성 ▷투명성 제고 조치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기만성 문제 등 4가지 측면에 초점을 맞출 예정이다.

티에리 브르통 EU 내수시장 집행위원은 "오늘 엑스에 대한 공식 조사 절차가 시작된 것은 DSA 덕분에 대형 온라인 플랫폼이 '너무 커서 관리∙감독할 수 없는' 시대가 끝났음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같은 날 엑스 측은 "엑스는 여전히 DSA를 준수하고 관리∙감독 절차에 협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4월 25일 EU집행위원회는 엑스를 포함한 17개 온라인 플랫폼을 '초대형 온라인 플랫폼'으로 지목하고, 4개월 뒤부터 이들 플랫폼에 DSA 관련 규정을 엄격히 적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