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나 등산과 같은 활동적인 여가 생활을 즐기다 보면 뜻하지 않은 부상에 노출되는 경우가 빈번하다. 특히 발목을 다치는 족부 쪽 부상 비율이 높은 편으로 나타나는데, 발목을 살짝 삐끗하는 염좌는 비교적 가벼운 부상으로 볼 수 있다.

그렇지만 크게 미끄러지거나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등의 사고에서는 발목골절을 조심해야 한다. 과격한 움직임이 잦은 청소년이나 골밀도가 낮아지는 40대 이후의 중ㆍ장년층은 발목골절에 대해 각별히 주의하는 것이 필요하다.

발목골절은 뼈의 연속성이 소실된 상태로 대부분 외부에서부터 가해지는 충격으로 발생한다. 충격이 클 경우 발목인대나 발목연골과 같은 뼈 주변 조직에도 동반 손상이 생길 수 있다.

골절 부상 시에는 통증 및 부종, 압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신경도 손상되었다면 감각 이상이나 저림 증세도 느껴질 수 있다. 골절 시 뼈의 절단면이 깨끗하다면 깁스와 같은 고정 처치를 진행한다. 그렇지만 뼈의 절단면이 울퉁불퉁하거나 뼈 사이가 벌어진 경우, 분절성 골절처럼 뼈가 여러 조각으로 쪼개진 경우라면 발목골절수술이 필요하다.

수술은 뼈를 제자리에 맞춘 후 금속판이나 핀, 나사 등을 이용하여 뼈를 고정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만약 인대나 연골에 동반 손상이 발생했다면 추가적인 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

성장기의 청소년에게 소아청소년 성장판 골절이 발생했다면 신중하게 대처해야 한다. 소아청소년 성장판은 성장이 이루어지는 부위이기 때문에 이 부위에 골절이 생기면 성장에 지장을 줄 수 있으니 되도록 빠른 시간 안에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수술 시에는 뼈를 고정하는 핀이나 나사가 성장판을 건드리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 소아청소년 성장판은 쉽게 골절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운동 시에는 항상 주의해야 한다.

도움말=잠실 선수촌병원 배상원 원장
도움말=잠실 선수촌병원 배상원 원장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