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대구창의도시재생위크 행사 홍보 배너 사진=대구광역시 제공
2023 대구창의도시재생위크 행사 홍보 배너 사진=대구광역시 제공

대구광역시와 대구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는 도시재생 주요 현안을 논의하고 대구형 도시재생의 비전 및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한 ‘2023 대구창의도시재생위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먼저, 12월 15일(13:00~18:00)에는 지속가능한 도시재생 기반 마련을 목적으로 거점시설 운영 활성화를 논의하기 위한 ‘도시재생과 사회적경제 연계 포럼’ 행사를 중구 중앙대로에 위치한 '혁신공간 바람' 2층 상상홀에서 개최한다.

이날 행사는 ‘도시재생’과 ‘사회적 경제’ 양 분야 간 연계해 대구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와 '(사)커뮤니티와 경제'가 공동으로 주관한다.

1부에서는 ‘대구광역시 도시재생 거점시설 운영현황’ 및 ‘도시재생지역 마을관리협동조합 현황’에 관한 주제 발표와 정책 제언이 마련된다. 2부에서는 시설 운영 주체인 마을관리협동조합 등이 참석해 협동조합 운영사례 등에 대해 발표 및 상호 교류의 장을 펼치고, 우수한 성과를 나타내는 조합에는 시상도 있을 예정이다. 

이어 다가오는 12월 22일(14:00~18:00)에는 ‘대학 스튜디오 연계 도시재생 협업 프로그램 최종발표회’가 영남대학교 공과대학 강당에서 개최된다.

동성로 일원을 대상으로 한 ‘동성로 활성화 방안’에 대해 올해 9월부터 4개 대학 도시재생 관련 학과 스튜디오와의 협업 프로그램이 진행돼 왔다. 대학생들이 지역문제 해결에 대한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함으로써 대구시에서 추진 중인 ‘동성로 르네상스 프로젝트’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이날 행사에서는 그간의 성과를 발표하고 심사를 통해 우수작에 대한 시상이 진행된다.

김창엽 대구광역시 도시주택국장은 “2023년 대구창의도시재생위크를 통해 대구광역시만이 할 수 있는 ‘대구형 도시재생’을 발굴하고, 도시재생 소통의 장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시민과 함께 즐거운 삶터를 만드는 도시재생을 실현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