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육상연맹으로부터 받은 '2024대구마라톤대회' 공인코스 인증서 사진=대구광역시 제공
세계육상연맹으로부터 받은 '2024대구마라톤대회' 공인코스 인증서 사진=대구광역시 제공

대구광역시는 12월 4일(월) 세계육상연맹(WA)으로부터 2024대구마라톤대회 코스의 기록을 세계기록으로 인정하는 ‘국제공인코스 인증서’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로써 내년 4월 7일(일) 개최되는 대구마라톤대회는 세계육상연맹에서 공인받은 코스에서 대회를 개최하게 된다.

지금까지 대회는 국채보상공원에서 시작해 도심을 세 바퀴 도는 루프코스에서 개최됐으나, 반복 구간의 지루함 등 시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내년 대회부터는 육상의 메카인 대구스타디움에서 시작해 시내 전역을 한 바퀴 도는 순환코스로 코스안을 재설계했다.

변경된 코스안을 국제 공인코스로 인증받기 위해서는 대한육상연맹(KAAF)이 마라톤 코스를 캘리브레이션 방식(자전거 바퀴가 굴러간 거리)으로 계측을 실시하고, 세계육상연맹에 보고서 제출과 함께 심사 절차를 거쳐야 했다.

2024대구마라톤대회 풀코스 약도 사진=대구광역시 제공
2024대구마라톤대회 풀코스 약도 사진=대구광역시 제공

이에 따라 대구광역시는 대한육상연맹과 함께 변경된 코스안에 대해 그동안 2회에 걸쳐 현장계측을 실시했으며, 심사 결과 세계육상연맹으로부터 12월 4일(월) ‘국제공인코스 인증서’를 받게 됐다. 

한편, 대회 개최 24년째인 대구마라톤대회는 올해 대회에 이어 세계육상연맹이 인증하는 국내 유일의 ‘골드라벨’ 대회로 개최할 계획이며, 세계 2번째로 선정된 ‘국제육상도시 대구’의 위상에 걸맞게 세계 최고 상금으로 우수한 엘리트 선수와 마라톤 영재들을 초청해 세계 최고 대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준비를 다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