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여행 전문 기업, 부킹닷컴이 2024년 7가지 여행 트렌드를 발표하면서 여행이 곧 삶 그 자체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번 발표 내용은 한국인 1,010명을 포함한 전 세계 33개국 27,000명 이상의 여행객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27년간 축적한 부킹닷컴 인사이트와 함께 종합적으로 분석한 결과다.

새해 7대 여행 트랜드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1. ‘부캐’ 여행 

'부캐' 여행 관련 사진=부킹닷컴 제공
'부캐' 여행 관련 사진=부킹닷컴 제공

2024년에는 본인만의 ‘부캐’를 설정해 여행을 즐기려는 사람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한국인 응답자 10명 중 7명(70%)은 여행이 주는 익명성을 바탕으로 평소 내 모습이 아닌 새로운 내 모습을 발견하는 것을 즐긴다고 밝혔다. 글로벌 평균은 62%다. 또한, 한국인 5명 중 3명(61%) 역시 부캐를 통한 여행에서 인생의 ‘주인공’이 된 듯한 느낌을 받는다고 밝혔다.

2. 피서 여행

무더운 날씨가 계속되면서 더위를 피해 시원한 곳으로 떠나 활력을 되찾고자 하는 여행객이 늘어날 것으로 예측된다. 앞으로 더위를 피할 수 있는 호수, 바다 등 물과 관련된 여행의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설문조사 결과, 글로벌 평균(36%)과 비슷하게 한국인 응답자의 3분의 1(33%) 이상이 2024년에는 물이 있는 곳으로 휴가를 떠나는 데 관심이 있다고 답했다. 특히, 한국인의 절반(55%)이 물과 관련된 활동을 하면 마음이 편안해진다는 데 동의한다.

3. 무계획 여행 

무계획 여행 관련 사진=부킹닷컴 제공
무계획 여행 관련 사진=부킹닷컴 제공

2024년의 여행객들은 인적이 드문 여행지를 방문하거나 진부한 여행을 거부하는 등 뜻밖의 여정을 떠나고 싶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인 응답자의 2명 중 1명가량(45%)이 내년에는 잘 알려지지 않은 곳을 탐험하고 싶다고 답하며, 직관적인 모험가 기질을 보였다.

한국인 여행객의 경우, 5명 중 2명(39%)은 계획을 세우지 않고 즉흥적으로 떠나는 여행을 즐긴다고 밝혔다. 

4. 미식 여행

내년에는 여행을 통해 음식의 유래와 식문화를 알아보고자 하는 여행객들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각 여행지에서 반드시 먹어봐야 할 요리가 어떻게 탄생했는지 알고 싶다'고 답한 한국인 여행객이 5명 중 3명(59%)에 달한 점이 이를 뒷받침해 준다.

실제로 여행에서 지역 현지 요리를 맛보고 싶다고 답한 한국인 응답자는 5명 중 4명(79%)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앞으로 향토 음식에 관해 알아볼 수 있는 전통문화 체험 상품이 늘어날 것으로 보이며, 이는 세계 각지의 지역 공동체에 경제적 이익은 물론 자부심도 함께 가져다줄 것으로 기대된다.

5. 힐링 여행 

힐링여행 관련 사진=부킹닷컴 제공
힐링여행 관련 사진=부킹닷컴 제공

내년에는 힘들고 지친 일상을 벗어나 회복과 재충전을 위한 힐링 여행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한국인 여행객 10명 중 7명(70%)은 내년 휴가에서 방해받지 않고 온전히 수면에만 집중하고 싶다고 답했다. 눈여겨볼 점은 이렇게 대답한 비율이 높은 상위 국가가 중국(83%), 홍콩(76%), 태국(75%), 한국(70%) 순으로, 모두 아시아 국가였다는 것이다. 상대적으로 스트레스 지수가 높은 아시아 국가 중심으로 수면 여행에 대한 수요가 높은 것으로 예측된다.

6. 가성비를 겸한 럭셔리 여행

2024년에는 가성비와 럭셔리를 동시에 누릴 수 있는 휴가를 떠나려는 여행객도 상당하다. 다수(49%)의 한국인 여행객은 5성급 호텔에 숙박하는 대신 호텔의 시설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1일권을 구매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으며, 비슷한 수의 응답자(52%)도 비용 절약을 위해 자녀가 학교를 빠지게 되더라도 성수기를 피해 여행을 떠날 계획이라고 답했다. 

7. 착한 여행

착한여행 관련 사진=부킹닷컴 제공
착한여행 관련 사진=부킹닷컴 제공

보다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운영되는 숙소를 찾는 여행객은 2024년에 지속가능성을 하나의 여행 스타일로 받아들일 전망이다. 한국인 여행객의 49%는 다양한 혜택이 제공되는 지속가능한 여행 앱에 관심이 있다고 답했다. 특히, 한국인 응답자 10명 중 6명(63%)은 지속가능성이 실제로 어떻게 실천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싶다 말하며, 의식적이고 책임감 있는 여행에 많은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킹닷컴은 외부 기관에 의뢰하여 향후 12~24개월 이내에 출장 또는 여가 목적으로 여행할 계획이 있는 성인 표본 집단을 대상으로 ‘2024년 주목해야 할 여행 트렌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설문조사 응답자는 총 27,730명으로 다음을 비롯한 33개 국가 및 지역에서 참여했다(대한민국 1,010명). 설문조사는 온라인으로 진행됐으며 2023년 7월에 종료됐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