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는 30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2023년 ESG 경영혁신대전’을 개최하였다.

이번 ‘2023년 ESG 경영혁신대전’에서는 어려운 경영여건에서도 선도적으로 ESG 경영을 도입한 8개 중소기업을 발굴하여 포상했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상을 받은 ‘대운교통㈜’은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심각한 영업적자 속에서 전국 최초로 수소버스를 도입하고 장애인, 여성가장과 같은 취업취약계층을 우대 채용하는 등 ESG 경영으로 경영위기를 극복했다.

ESG 우수기업 포상 8개사 개요
ESG 우수기업 포상 8개사 개요

‘한울생약㈜’의 경우 플라스틱 성분이 없는 생분해 물티슈를 개발하고 업계 최초로 환경성적표지 제도*를 도입하는 등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제품개발 및 환경조성의 노력을 인정받았다.

* 환경성적표지 제도 : 제품 및 서비스의 원료채취, 생산, 수송·유통, 사용, 폐기 등 전과정에 대한 환경영향을 계량적으로 표시하는 제도

한편, 중소벤처기업부는 EU 공급망 실사 등 글로벌 ESG 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현장 중심의 선제적 지원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6개의 민간 평가전문기관 및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과 ‘ESG 민·관 합동지원단’을 발족했다.

* 참여기관 : ㈜나이스디앤비(대표 강용구), 나이스평가정보㈜(대표 신희부), ㈜대신경제연구소(대표 조윤남), 삼정KPMG(주)(대표 김교태), ㈜이크레더블(대표 민영창), 한국평가데이터(주)(대표 이호동)
ESG 민·관 합동지원단은 ESG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에 기업 유형별 맞춤 진단과 현장중심의 컨설팅을 실시하고 필요 시 R&D, 정책자금 등 정부사업과 연계하여 지원할 예정이다.

중소벤처기업부 이대희 중소기업정책실장은 “ESG 경영이 중소기업에게는 부담과 동시에 새로운 기회로도 작용될 수 있다”며, “중소기업이 적시 대응할 수 있도록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