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메디허브(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이사장 양진영)는 28일 국가필수의약품이면서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부정맥 치료제인 ‘아미오다론 염산염 정제’의 국내 생산이 가능하도록 생산기술을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국가필수의약품이란 국민 보건을 위하여 국가 내에서 반드시 갖추어야 하는 의약품을 의미한다. 국가필수의약품 중 해외 의존도가 높은 의약품의 경우 국제적 이슈가 발생할 경우 국내 수급이 어려워지고, 국내환자들에게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특히 COVID-19와 같은 팬데믹 발병이나 국가 간 전쟁으로 인한 수출금지 등의 조치가 시행될 경우 공급망 차질이 발생할 수 있어, 해외 의존도가 높은 의약품의 국내 생산 기술의 확보가 필요하다.

이에 케이메디허브는 관련 연구개발을 지속해서 진행 중이며, 이번에 국가필수의약품 중 부정맥 치료제로 사용되는 완제의약품인 아미오다론 염산염 정제에 대한 생산 기술을 확보하였다. 

정제 생산후  성상 및 특성을 확인하고 있는 연구원 사진=대구광역시 제공 

개발된 기술을 통해 생산한 정제는 현재 해외에서 수입되어 시판되고 있는 코다론정과 동등한 효과를 보이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 성과는 한국희귀필수의약품센터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이다. 

양진영 케이메디허브 이사장은 “해외 의존도가 높은 국가 필수 완제의약품의 국내 생산 기술 확보는 의미가 크다”며, “의약품 연구개발과 생산을 수행하는 공공기관으로서 국가 제약·의료 분야에 기여할 수 있는 고부가가치 제제기술을 더 확보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