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소셜벤처 페스타 2023' 행사 홈페이지 배너 캡처
'K-소셜벤처 페스타 2023' 행사 홈페이지 배너 캡처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는 소셜벤처기업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28일 서초구 엘타워에서 ‘K-소셜벤처 페스타 2023’을 개최했다. 페스타에서는  성공사례 소개, 패널 토론, IR 콘테스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소셜벤처(social venture)는 사회적 목표 달성을 위해 혁신적이고 체계적인 해결책을 제공하고자 하는 사회적 기업가에 의해 설립된 기업 또는 조직을 말한다. 소셜벤처가 일반 벤처기업과 다른 점은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 혜택을 제공하는 것을 우선 목적으로 삼는데 있다. 소셜벤처는 이익을 창출할 수는 있지만 그것이 핵심은 아니다. 이익은 사회적 혜택을 지속 가능하게 제공하기 위한 수단이다.

성공사례는 ‘토도웍스(대표 심재신)’, ‘식스티헤르츠(대표 김종규)’, ‘자란다(대표 장서정)’ 3개사가 발표했다. 토도웍스와 식스티헤르츠는 창업 초기 소셜벤처 육성사업 등 정부지원을 통해 성장한 소셜벤처이며, 자란다는 최근 시리즈 B투자유치에 성공하는 등 소셜벤처 생태계 내에서 성공사례로 인정받고 있다.

투자 라운드는 일반적으로 시드 단계 → 시리즈 A → 시리즈 B → 시리즈 C로 이어지며, 투자회차나 투자유치 규모에 따라 달라지지만, 시리즈 B는 보통 50~150억원 규모의 투자를 받은 기업을 말한다.

성공사례 발표에 이어 진행된 패널 토론에서는 루트임팩트 허재형 대표,임팩트스퀘어 도현명 대표, 언더독스 조상래 대표 등이 수도권 중심의 소셜벤처 생태계를 지역으로 확산하는 방안에 대하여 논의했다. 

콘테스트에서는 58개사 신청기업 중 1・2차 평가를 통해 최종 선발된 6개사가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과 총상금 2천만원을 두고 경쟁을 벌였다.

6개사는 (주)에스앤이컴퍼니(농산물 B2B거래 플랫폼), 소무나(주)(무시동 콜드체인 배송 차량), 리보(주)(시각장애인용 스마트폰 보조 공학기기), (주)포스코어(철강 스크랩을 활용 자성 분말 토탈 제조), (주)디벨로펀(지역 도시재생 공간기획과 브랜딩), (주)미스터아빠(농수산물 산지직거래 플랫폼) 등이다.

이번 페스타에 참여한 임정욱 창업벤처혁신실장은 “소셜벤처 생태계의 자생적 발전과 성장 기반이 마련될 수 있도록 좋은 환경을 조성하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