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력교정술이 대중화되면서 주변에서 라식, 라섹 등 시력교정술을 받은 사람을 쉽게 찾을 수 있게 됐다. 하지만 모든 경우 자신이 원하는 시력교정술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각막이 너무 얇거나 근시, 난시가 심한 경우가 대표적이다. 
 
일반적으로 잘 알고 있는 라식, 라섹은 모두 레이저로 각막을 깎아 굴절률을 조절하는 방식이다. 수술 과정에서 어느 정도의 각막 손상이 있을 수 있는데, 수술 후 잔여 각막 보존량이 안전 수준 이하로 얇아지면 안압을 견디는 힘이 약해져 원추각막 등의 부작용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 이에 각막이 얇거나 각막 절삭량이 많아지는 고도근시, 초고도근시, 고도난시는 레이저 시력교정술이 불가능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각막 미세절개로 각막 신경 손상을 줄인 스마일라식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스마일라식은 각막 상피를 제거하거나 각막 절편을 생성할 필요없이 레이저로 각막 실질부만 교정하는 방식이다. 단 2mm의 미세 절개로 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통증이 거의 없고 회복속도가 빠르며 부작용 우려를 줄인 수술로 꼽힌다. 
 
최근에는 스마일라식에 발전된 기술력을 더해 기능을 더욱 향상시킨 스마일프로 시력교정술이 등장해 주목받고 있다. 스마일프로는 2mm 미세 절개로 수술을 진행하는 것은 동일하지만, 스마일라식수술에 사용하는 기기보다 성능과 기술이 업그레이드된 비쥬맥스800을 사용한다. 
 
스마일프로는 더욱 빨라진 수술 속도, 정교해진 난시 교정, 수술 후 만족도 높은 결과 등 뚜렷한 장점을 갖고 있다. 우선 스마일프로는 기존 수술보다 빨라진 속도가 특징이다. 스마일프로의 수술 시간은 단안 기준 10초 이내로 국내에서 시행 중인 렌티큘라식 수술 중 속도가 가장 빠르다. 수술 속도 단축은 환자의 부담과 감염 위험을 최소화했으며, 레이저 시작 후 10초 이후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석션로스 확률을 획기적으로 줄였다. 
 
검사 시 측정된 시축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표시할 수 있는 센트럴라인 기능 탑재로 수술의 정확도도 높아졌다. 센트럴라인은 눈 동공 중심과 수술 시 필요한 각막 중심의 차이를 자동으로 보정하는 방식으로 오차를 줄여 더 선명한 시력을 제공해준다. 
 
또한 난시 보정 장치인 오큘라인 기능이 더해졌다. 이는 수술 전 측정한 난시축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표시해주며, 오차 발생 시 자동으로 이를 보정해 질 높은 난시 교정에 도움을 준다. 
 
스마일프로는 해외에서는 이미 진행되고 있는 수술법으로 안정성을 충분히 입증 받았다. 다만 모든 경우 스마일프로가 적합한 것은 아니므로 정밀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거쳐 개인에게 알맞은 수술 방법을 결정해야 한다. 

기사에 도움말 주신 지에스안과 김무연 원장
기사에 도움말 주신 지에스안과 김무연 원장

지에스안과 김무연 원장은 “스마일프로는 기존 스마일라식보다 레이저 조사시간이 3배 정도 단축됐으며, 수술 중 레이저에 노출되는 시간이 줄어 회복이 더 빨라지고 수술 후 건조증 증상이 줄어들 수 있다”며 “고도근시, 초고도근시도 시력 교정이 가능한 수술법으로, 개개인의 난시를 고려한 실질분리로 난시 교정에도 더욱 적합하다”고 전했다. 
 
이어 “스마일프로 수술 시에는 장비 뿐 아니라 의료진의 풍부한 임상 경험 노하우와 병원의 체계적인 사후 관리 프로그램을 살펴보기를 권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