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로운리뷰=최봉애 기자] 주오카사한국문화원은 일본 오사카 나렛지 시어터에서 오는 23~26일 '제9회 오사카한국영화제'를 개최, 최신 한국영화 6편을 선보인다.

개막작으로는 제27회 부산국제영화제 초청작인 김민주 감독의 '교토에서 온 편지'가 선정됐다. 부산 영도를 배경으로 엄마의 과거를 알게 되며 변해가는 세 자매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으로, 교토를 소재로 다뤄 일본 관객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문화원은 지난 10월 10일부터 관람 응모를 실시했으며, 일본 전국 각지에서 7000건이 넘는 응모가 몰리며 모든 상영회가 정원을 넘어섰다.

오사카한국영화제 포스터 (주오사카한국문화원 제공)
오사카한국영화제 포스터 (주오사카한국문화원 제공)

<교토에서 온 편지>

감독 : 김민주

주연 : 한선화 차미경 한채아 송지현

개봉 : 2023 12. 6

교토에서 온 편지
교토에서 온 편지

책임감 때문에 집을 떠날 수 없었던 첫째 혜진(한채아), 작가를 꿈꿨지만 빈 손으로 돌아온 둘째 혜영(한선화), 가족을 떠나 서울에서 자유를 꿈꾸는 막내 혜주(송지현), 그리고 혼자서 세 자매를 키운 엄마 화자(차미경).

영도는 수많은 이방인이 흘러들어 터전을 잡은 곳이며, 한 번 들어오면 쉽사리 나갈 수 없다는 전설이 전해 내려온다. 좋든 싫든 떠나기 어려웠던 고향, 부산 영도에서 나고 자란 세 자매는 우연히 오래된 일본어 편지 꾸러미를 발견하고 50년간 엄마가 가슴 속에만 묻어왔던 비밀을 알게 된다. 교토에서 태어났지만 영도에서 생의 대부분을 지냈던 엄마의 과거 이야기가 영화를 이끌어가는 매개체가 된다.

영화는 마침내 삶의 변환점을 맞은 가족의 새로운 일상을 비출 때 덤덤한 시선 안에서 삶의 은은한 진동을 전하고 있다. 

세 자매와 어머니의 이야기가 그려진다.
세 자매와 어머니의 이야기가 그려진다.

<창밖은 겨울>

감독 : 이상진

주연 : 박민규 한선화

개봉 : 2022 11. 24

창밖은 겨울 포스터
창밖은 겨울 포스터

고향 진해로 내려와 버스기사가 된 석우는 터미널에서 우연히 고장난 MP3를 줍는다. 유실물 보관소를 담당하는 영애는 내다버린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석우는 누군가 잃어버린 분실물이라고 믿고 싶다. 지난날 버리고 온 것들에 대한 후회와 미련 사이 어느덧 가을을 지나 창밖은 겨울을 맞이한다.

시간은 가을과 겨울 사이지만, 시선은 겨울에서 봄으로 향하고 있는 영화인 듯하다. "실패해도 괜찮아"라며 등을 다독이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게 해 주는 시선을 담아내고 있다.

석우와 영애의 겨울은 봄을 향하고 있다.
석우와 영애의 겨울은 봄을 향하고 있다.

<리멤버>

감독 : 이일형

주연 : 이성민 남주혁

개봉 : 2022 10. 26

리멤버 포스터
리멤버 포스터

뇌종양 말기, 80대 알츠하이머 환자인 한필주. 일제강점기 때 친일파들에게 가족을 모두 잃었다. 아내가 세상을 떠나자 필주는 60여 년을 계획해 온 복수를 감행하려고 한다. 그는 알바 중인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절친이 된 20대 알바생 인규에게 일주일만 운전을 도와 달라 부탁한다. “원래 이런 사람이었어요? 정체가 뭐예요 도대체?! 같이 접시 닦던 사람 맞아요?” 이유도 모른 채 필주를 따라나선 인규는 첫 복수 현장의 CCTV에 노출되어 유력 용의자로 지목된다. 경찰은 수사망을 좁혀오고 사라져가는 기억과 싸우며 필주는 복수를 이어가는데… 60년의 계획, 복수를 위한 위험한 동행이 시작된다!

생의 마지막일지도 모를 일주일, 그는 평생동안 기억해 왔던 자신의 부모와 형, 누이까지 온 가족을 죽인 일제강점기 때의 원수들을 향한 복수에 나선다. 복수의 과정에서 자신이 어디로 가고 있었는지, 무엇을 하려고 했는지 잊어버리는 걸 막기 위해 손가락에 직접 검은 먹으로 새긴 원수들의 이름, 기억하고 명심하기 위해서다.

60년의 계획과 일주일간의 복수 여정
60년의 계획과 일주일간의 복수 여정

<멍뭉이>

감독 : 김주환

주연 : 유연석 차태현

개봉 : 2023 3. 1

멍뭉이 포스터
멍뭉이 포스터

동생 같은 반려견 ‘루니’를 위해 정시 퇴근에 진심인 ‘민수’ 결혼을 앞둔 그에게 닥친 집사 인생 조기 로그아웃 위기! 야심 차게 오픈한 카페는 말아먹고 인생 자체가 위기인 사촌형 '진국', '민수'의 다급한 SOS에 고심하다 새 집사 면접을 제안하게 되고. 완벽한 집사를 찾기 위해 제주도로 향하는 두 형제의 여정에 느닷없는 멍뭉이들의 등장이 이어지는데! 뜻밖의 ‘견’명적인 만남 함께 하면 개신나고! 개따뜻한! 개귀엽 버라이어티 무비!

한없이 루니에게 모든 걸 다 줄 것 같은 민수의 모습이 인상적이며, 민수와 진국의 브로멘스에 포커스를 두기 보다 둘의 성장 영화라는 느낌이 강한 영화다.

멍뭉이와 민수, 진국의 견주 찾기
멍뭉이와 민수, 진국의 견주 찾기

<킬링 로맨스>

감독 이원석

주연  이하늬 이선균 공명

개봉  2023 4. 14

킬링 로맨스 포스트
킬링 로맨스 포스트

대재앙 같은 발연기로 국민 조롱거리로 전락한 톱스타 ‘여래’(이하늬). 현실에서 벗어나고자 떠난 남태평양 ‘콸라’섬에서 운명처럼 자신을 구해준 재벌 ‘조나단’(이선균)을 만나 결혼을 하고 새로운 인생을 꿈꾸며 돌연 은퇴를 선언한다.

한편, 서울대가 당연한 집안에서 홀로 고독한 입시 싸움 중인 4수생 ‘범우’(공명)는 한때 자신의 최애였던 여래가 옆집에 이사온 것을 알게 되고 날마다 옥상에서 단독 팬미팅(?)을 여는 호사를 누린다. 그러던 어느 날 조나단의 사업 확장을 위한 인형 역할에 지친 여래는 완벽한 스크린 컴백을 위해 범우에게 SOS를 보내게 되고 이들은 여래의 인생을 되찾기 위한 죽여주는 계획을 함께 모의하는데…

킬링 로맨스는 코미디 장르라고 규정짓기 어려운 영화다. 무엇을 예측하더라도 절대 그대로 흘러가지 않는 독특한 전개와 연출로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한다.

예측한 대로 흘러가지 않는 코미디
예측한 대로 흘러가지 않는 코미디

<어디로 가고 싶으신가요>

감독 김희정

주연  박하선 전석호 김남희 문우진 정민주 김정철

개봉  2023 7. 5 

이디로 가고 싶으신가요 포스터
이디로 가고 싶으신가요 포스터

어느 봄날, 갑작스러운 사고로 남편인 ‘도경’을 잃은 ‘명지’는 슬픔에서 벗어나기 위해 폴란드 바르샤바로 잠시 떠난다. 하지만 ‘도경’의 소식을 모르는 대학 동창 ‘현석’과의 재회에 ‘명지’는 낯선 곳에서 불쑥불쑥 남편과의 추억을 마주하게 되는데…

한편, 같은 사고로 단짝 친구인 ‘지용’과 이별한 ‘해수’는 곳곳에 남겨진 친구의 빈자리를 느끼며 하나뿐인 동생을 잃고 몸이 마비된 ‘지용’의 누나 ‘지은’을 돕는다. 그러던 중 ‘해수’는 ‘지은’에게 새 편지지와 함께 ‘명지’의 주소를 건네는데… 홀로 남겨진 나와 당신에게 들려주고 싶은 다정한 말 한마디 “어디로 가고 싶으신가요”

죽음은 결코 아름다울 수 없으며, 언제나 우리의 삶 속에 함께하는 또 하나의 삶이라는 것을 말해준다.

홀로 남겨진 당신에게 하고 싶은 말 "어디로 가고 싶으신가요?"
홀로 남겨진 당신에게 하고 싶은 말 "어디로 가고 싶으신가요?"

편집자주) 이 기사는 리뷰타임스와의 콘텐츠 제휴로 국민리뷰어가 직접 작성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