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사진=교보문고
표지사진=교보문고

1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전 세계인들의 사랑을 받으며 문학사에 큰 영향을 끼친 독일 작가 베르톨트 브레히트, 프란츠 카프카, 하인리히 폰 클라이스트, 아네테 폰 드로스테 휠스호프.

이들의 단편소설 41편을 모은 『브레히트·카프카·클라이스트·드로스테 휠스호프』가 출간되었다. 신랄하게 자신의 정치적 의식을 드러내는 작품을 창작한 브레히트, 존재의 불안을 포착하여 실존주의 문학의 선구자로 평가받는 카프카, 인간의 실존과 본질적 비극을 노래하며 한 단어로 표현할 수 없는 독자적인 작품세계를 이룬 클라이스트, 19세기 독일 최고의 여성 작가라는 평가를 받는 드로스테 휠스호프. 이들이 작품에 녹여낸 19~20세기 당시의 인간과 사회의 모습은 현대의 독자에게 삶과 죽음, 사랑과 정의에 대해 여전히 유효한 메시지를 던진다.

브레히트는 신랄하게 자신의 정치적 의식을 드러내는 작품을 창작했고 카프카는 '변신' 등의 소설로 존재의 불안을 포착해 실존주의 문학의 선구자로 평가받았다. 클라이스트는 인간의 실존과 본질적 비극을 노래하며 한 단어로 표현할 수 없는 독자적인 작품세계를 이뤄냈고 휠스호프는 당대에는 보기 드문 작품으로 19세기 독일 최고의 여성 작가라는 평가를 받는다.

배중환 부산외대 독일어과 명예교수가 엄선하고 번역한 총 41편의 단편소설을 담았다. 소설에 나타난 19~20세기 당시의 인간과 사회의 모습은 현대의 독자에게 삶과 죽음, 사랑과 정의에 대해 여전히 유효한 메시지를 던진다. 

부산외국어대학교 독일어과 배중환 명예교수가 네 거장이 남긴 유명 작품뿐 아니라 그들의 문학세계를 잘 나타내는 작품, 시대를 불문하고 깨달음과 울림을 줄 수 있는 주제를 지닌 작품을 엄선해 번역해서 엮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