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사진=교보문고
표지사진=교보문고

"이제, 플랫폼이 곧 혁신이라는 착각을 버려라!"

조너선 A. 니 컬럼비아대 경영대 교수는 25년 넘게 투자은행가로 다양한 IT 기업 행보와 그 성과를 지켜보면서 플랫폼에 대한 잘못된 통념 즉 플랫폼 망상이 기술 뒤에 숨겨진 진정한 성공의 비밀을 간과하게 만든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책 '플랫폼 제국의 거인들'(청림출판)은 니 교수는 플랫폼에 대해 우리가 가진 잘못된 통념을 바로잡는다.

동시에 플랫폼 망상 뒤에 숨겨진 진정한 성공의 열쇠를 찾아 오늘날 최고의 IT기업 즉 ‘테크 타이탄’의 성공 원천을 추적한다.

FAANG(페이스북(메타), 아마존, 애플, 넷플릭스, 구글)의 성과 이면에 있는 복잡한 성공 미로를 추적해 이들의 미래를 전망하고 변화의 파도를 뛰어넘을 경영의 실마리를 얻을 수 있다.

초창기에 구축한 고객 네트워크에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고, 꾸준히 투자해 강력한 고객 유지력을 발휘했던 페이스북이 많은 경쟁자 탄생에도 그 자리를 지킬 수 있을 지 그들의 비즈니스 구조를 파헤친다.

전통 소매업의 디지털 버전이라고 평가받는 아마존이 어떻게 오랜 시간 전자상거래 1등을 차지할 수 있었는지, 자신들의 약점을 보완하려고 활용한 작은 이점들을 찾는다.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가 된 애플이 자신의 강점을 어떤 방식으로 수익화하는지, ‘규칙 없음’이라고 표현되는 넷플릭스들의 문화적·구조적 배경도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견고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한 구글의 성공 원천을 추적한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