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분양시장에서 ‘신뢰 마케팅’이 등장해 수요자들을 끌어 모으고 있다. 고객에게 어떠한 조건을 내걸어 상품을 판매하는 방법으로 조건이 충족되지 못할 경우 리스크 부담을 공급자 몫으로 가져가는 구조다.

부동산 시장 환경이 수시로 변하니 수요자 입장에서는 보다 안정적인 내 집 마련 방법으로, 공급자 측면에서는 수요 확보로 이어질 수 있어 이 같은 마케팅이 나온 것이다.

가장 눈길을 끄는 조건은 환매조건부 분양이다. 환매조건부 분양은 입주 시점에 분양가보다 시세가 떨어질 경우 사업주체가 다시 매수한다는 조건이다. 시세 하락에 대한 불안감으로 계약을 망설이는 실거주 수요자 및 투자자들이 안심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제도다. 상품성과 입지적 장점으로 입주시점인 2~3년 후에는 분양가 대비 시세가 오를 것이라는 자신감의 표현으로도 볼 수 있다. 

환매조건부 분양으로 눈길을 끌고 있는 '강동역 SK 리더스뷰'  조감도 사진
환매조건부 분양으로 눈길을 끌고 있는 '강동역 SK 리더스뷰'  조감도 사진

대표적으로 서울 강동구에서 SK에코플랜트가 공급하는 ‘강동역 SK 리더스뷰’가 있다. 이 단지는 환매조건부 분양 조건과 함께 1차 계약금 1,000만원 정액제, 계약금 5% 신용대출 이자지원, 계약 축하금 지원,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제공한다. 전매제한도 무제한 가능하다. 

3개동으로 지하 6층 ~ 지상 20층이며, 378실로 구성되어 있고 여기에 1만5,000㎡ 규모의 상업시설이 함께 들어서며 생활 인프라의 가치가 더해질 예정이다. 

단지는 84~99㎡의 중•대형 평면으로 세대 주방에는 삼성 비스포크 냉장고, 냉동고, 김치냉장고, 3구 하이브리드 쿡탑, 전기오픈 및 침니형 후드가 제공된다. 거실과 모든 침실에 시스템 에어컨이 설치된다. 주방에는 주방 벽, 상판 및 아일랜드 상판을 거실에는 아트월을 세라믹 타일로 무상 제공한다.

강동구 최중심지에 위치하고 있는 ‘강동역 SK 리더스뷰’는 주위 반경 600M 이내에 5호선인 강동역과 길동역 더블역세권인 생활권역이며 천동초, 동신중 등 학권이 형성되어 있고 종합병원, 백화점, 대형마트 등이 위치하고 있다. 

이외 분양조건 안심보장제와 금리 안심보장제 같은 조건을 내놓은 단지도 있다. 분양조건 안심보장제는 향후 분양조건이 변경되면 계약자 모두가 같은 조건을 적용받을 수 있도록 소급하는 것이다. 소비자들의 분양가 변동에 대한 불안을 잠재우고 기업 신뢰도를 높이는 한편 분양률 제고를 위해서다. 

한화 건설부문이 인천 학익4구역주택재개발정비사업을 통해 공급하는 '포레나 인천학익’은 계약조건 안심보장제를 도입해 계약조건이 계약 체결 당시 대비 유리하게 변경될 경우 기존 계약자에게도 변경된 계약조건을 소급 적용할 예정이다. 

현대건설이 대전시 중구에서 분양중인 '힐스테이트 선화 더 와이즈'는 금리 안심보장제(4.9%까지 수분양자 부담)를 적용한다. 계약자가 아파트 구매를 위해 중도금 대출을 받을 경우, 일정 대출 금리 이상으로 오르는 금리에 대해서는 사업주체에서 부담해 계약자의 이자율 부담을 덜어주는 제도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