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사진=교보문고
표지사진=교보문고

 “모든 것은 ‘인공지능’으로 혁신된다”

현장 전문가들의 AI 전망과 비즈니스 트렌드를 한눈에 담은 책 '2024 AI 트렌드'가 출간됐다.  인공지능 분야의 사업 및 제휴, 기획, 데이터 분석, 개발 등 다양한 직무에 종사하고 있는 7명의 저자가 집필진으로 참여하여 폭넓은 관점과 지식을 바탕으로 AI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하고 있다는 점 또한 이 책의 큰 특징이다.

현재 새로운 비즈니스를 준비하고 있는 CEO 또는 비즈니스 리더라면 이 책에 담긴 다양한 글로벌 사례를 통해 AI와 관련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개인들은 내가 몸담고 있는 직업과 산업의 변화상을 미리 내다보며 AI 시대에 한발 앞설 수 있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제조, 물류, 교통, 금융, 보안, 법률 등 산업 전반부터 주거, 의료, 문화, 스포츠, 연애, 정치 등 의식주 전반에 이르기까지 각 분야별로 AI 신기술이 어떻게 접목되어 미래를 바꿀 것인지 섬세하게 조명한다.

"더 나아가 인공지능 시대에는 또 한 번 콘텐츠 생산의 폭발적 증가가 예상된다. 그리고 그 속도는 과거 다른 기술의 파급 양상과 비교할 때 훨씬 빠르다. 기술 출현 10년 후 온라인 콘텐츠 시장에서 생성형 인공지능(Generative AI) 콘텐츠의 침투율은 미국 스마트폰 보급률,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클라우드 비중의 확산세를 넘어서는 등 유례없이 빠른 양상을 보인다."
-(PART 1 인공지능 어디까지 왔고, 얼마만큼 진화했나?) 중에서)

현재 인공지능 분야의 사업 및 제휴, 기획, 데이터 분석, 개발 등 다양한 직무에 종사하고 있는 7명의 저자가 집필진으로 참여하여 폭넓은 관점과 지식을 바탕으로 AI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했다. 

"기술의 진보는 과연 내 일자리를 빼앗아 갈까? 그간 사람의 일자리를 대체할 수 있다고 했던 수많은 기술과 장치들이 도입되었고, 일자리를 둘러싼 사회적 갈등도 많았다. 실제로는 특정 부문 종사자들의 일자리에 타격이 있기도 했으나, 종국에는 사업 구조의 재편으로 다른 형태의 신규 일자리가 생겨나기도 했다. 이처럼 기술 발전은 일자리의 위축과 창출이라는 양면의 결과를 동시에 가져올 수 있다."(PART 4 인공지능 시대, 사회적 윤리에 대해 더 고찰하다)중에서) 

딥앤와이랩스는 “인류는 산업화시대와 정보화시대를 거쳐 이제 ‘AI 시대’라는 거대한 변화에 또 다른 도전을 맞이하게 됐다”며 “지금까지 인간은 다양한 기술 변화에 적응하며 새로운 산업과 수요를 탄생시킨 만큼, AI 시대에는 무엇보다 ‘유연성과 적응력’이 중요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