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유 이미지 = pexels 제공
주유 이미지 = pexels 제공

국제유가 상승과 농산물 가격 급등으로 다시 3%대로 치솟은 소비자물가 변동폭에 관심이 쏠린다. 일제히 마이너스(-)를 기록한 산업활동 주요 지표가 반등할지도 주목된다.

30일 정부부처 등에 따르면 다음 달 5일 통계층은 '9월 소비자물가 동향'을 발표한다. 8월 소비자물가는 3.4%를 기록하며 7월(2.3%)보다 상승폭이 확대되는 등 지난 4월(3.7%) 이후 4개월 만에 최대 상승폭을 기록했다.

국제유가 상승세로 석유류 하락 폭이 둔화하며 물가 상승세를 부채질했다. 여름철 이상 기후로 농산물 가격도 오름세를 보인 것이 물가 상승에 일조했다.

9월 물가 역시 3%대 고물가가 불가피해 보인다. 국제유가는 9월들어 연중 최고치를 기록 중이다. 추석 연휴를 앞두고 농축수산물과 가공식품 가격 역시 정부의 물가 안정 노력에도 아랑곳 않고 높은 수준에서 등락을 거듭하고 있다.

정부는 추석 주요 성수품 가격을 작년보다 낮은 수준에서 관리하기 위해 특별 대책을 가동했지만 고물가 흐름은 10월을 지나서야 다시 안정세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통계청은 소비자물가 동향 발표에 앞서 4일에는 '8월 산업활동 동향'을 통해 하반기 경기회복 흐름을 진단한다. 지난 7월 산업활동 동향에서는 산업생산과 소비, 투자가 일제히 줄어드는 등 6개월 만에 '트리플 감소'가 나타나며 하반기 기대했던 경기 반등이 요원해 보였다.

정부는 여름철 기상악화와 자동차 판매 위축 등에 따른 일시적 현상이라며 경기 회복 흐름은 지속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정부가 공언한 대로 산업생산과 소비, 투자 등 산업활동 전반을 나타내는 주요 지표가 반등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같은 날 기획재정부는 '8월 국세수입 현황'을 내놓는다. 정부는 7월까지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43조원 넘게 세수 결손이 발생한 것으로 파악했다.

당초 올해 세수 결손 규모가 커지자 정부는 급기야 세수 재추계를 통해 예산(400조5000억원) 대비 국세수입이 59조1000억원 부족한 341조4000억원으로 예상된다고 공식화했다. 기업 실적 부진으로 법인세가 줄고, 부동산 거래량 감소와 자산 시장 위축 등으로 추가적인 세수 결손이 예상된다.

6일에는 통계청이 올해 쌀 예상생산량조사 결과를 내놓는다. 지난해 쌀 과잉 생산으로 산지 쌀 값이 대폭 하락하며 쌀 값 보전을 위해 정부가 초과 생산분을 의무매입하는 양곡관리법이 이슈로 부상했었다.

최근 정부가 약속한 산지 쌀 가격이 포대(80㎏ 기준)당 20만원선을 넘어선 가운데 논 타작물 재배 유도로 인한 재배면적 감소와 기상 조건 악화에 따른 일조량 부족으로 생산량이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