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로운리뷰=최봉애 기자] 영화에서 가장 많이 등장하는 스토리 중의 하나가 비밀첩보기관 요원의 활약상이다. 우리나라의 국정원이나 미국 CIA, 소련 KGB등이 벌이는 첩보전, 정보전... 이런 얘기는 영화 속에서나 있는 얘기인 줄 알았는데, 우리나라의 비밀첩보기관은 그 역사가 대한제국 시절로 거슬러 올라간다.

시기가 시기인 만큼 대한제국의 정보전과 독립 운동을 위한 움직임 역시 극히 비밀스러울 수밖에 없었을 터. 대한제국 시절 독립 운동을 이끌었던 여러 조직이 있지만, 그에 비해 다소 낯선 이름이라 더 궁금할 수밖에 없다.

대한제국의 첩보기관 제국익문사를 설립한 고종(사진=문화재청 제공)
대한제국의 첩보기관 제국익문사를 설립한 고종(사진=문화재청 제공)

제국익문사는 1902년 6월 대한제국의 초대 황제 고종이 황제 직속으로 설립한 비밀첩보기관이다. 수장인 제국익문사독리를 포함하여 총 61명이 정보요원으로 활동했다고 한다.

이 기관은 황제의 밀서를 외국에 보내거나, 국가 기밀을 외국에 넘기는 고관대작과 서울 주재 외국 공관원의 동정, 국사범과 외국인의 간첩 행위를 탐지하고, 개항장을 감사히며 항국에 드나드는 가국의 군함과 동정도 파악했다. 즉, 고종 황제의 숨겨진 눈과 귀가 되어 대한제국의 국권 침탈을 막기 위한 최전선에서 활동하였다.

그리고 외국군대의 침공 움직임이나 당시 일본인들이 자주 저질렀던 위조화폐 유통 등도 감시했다고 한다. 현재의 국정원과 그 역할이 같지만, 근대적 통신사의 외형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 차이점이다. 제국익문사는 고종의 최측근에서 비교적 현대적인 첩보활동을 펼쳤다.

제국익문사는 제국에 이로운 소식을 전달해주는 기관이란 뜻을 담고 있다. 익문사(益聞社)는 새로운 소식을 전한다는 기관인 신문사(新聞社)와 비슷하다.

제국익문사는 근대적 형태의 정보기관이지만, 일본의 감시를 피해 비밀리에 움직여야 했기 때문에, 정보기관이라는 목적을 드러내면 안되니 언론사를 가장해 정보조직을 만들었다. 표면적으로는 '매일 사보'를 발간해 국민들이 보도록 하고 국가에 긴요한 서적도 인쇄하는 현대판 통신사 기능을 담당했다.

수장은 독리이고, 그 아래 사무, 사기, 사신이 있었으며, 상님통신원 16명이 있었다. 요원들은 고종에게 정보를 보고할 때 화학비사법이라는 특수한 방법으로 보고를 하였다.

제국익문사의 운영지침 비보장정에 따르면 '장정 제9조 보고서는 묵사법을 피해 화학비사법으로 하라'는 문구가 있다. 화학비사법은 과실즙이나 화학용액을 이용해 투명하게 글씨를 쓴 다음 읽을 때는 열이나 또 다른 화학용액을 사용하는 방식이다. 이렇게 작성한 문서를 황제에게 보고할 때에도 제국익문사를 통한 것인지 확인할 수 있도록 왕실을 자두꽃 무늬와 성충보좌라는 글씨가 새겨진 제국익문사 고유의 인장을 사용했다. 이러한 정보의 수집과 전달 체계가 있었기에 대한제국 정보 활동을 펼칠 수 있었다.

고종이 정보기관 ‘제국익문사’을 설립하면서 만든 규정집. 황제에게는 남이 알아볼 수 없는 ‘화학비사법’을 써서 비밀리에 보고하라는 조항도 담겨있다. 황제만 열람할 수 있는 특급기밀문서였다. |이태진 교수 제공·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소장
고종이 정보기관 ‘제국익문사’을 설립하면서 만든 규정집. 황제에게는 남이 알아볼 수 없는 ‘화학비사법’을 써서 비밀리에 보고하라는 조항도 담겨있다. 황제만 열람할 수 있는 특급기밀문서였다. |이태진 교수 제공·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소장
자두꽃 무늬와 성충보좌라는 글씨가 새겨져 진 제국익문사 고유의 인장 사용
자두꽃 무늬와 성충보좌라는 글씨가 새겨져 진 제국익문사 고유의 인장 사용

고종이 '제국익문사'를 창설한 이유는 대한제국 선포 이후에도 일본의 감시를 받았고, 친일 관련들도 국가의 중요 정보를 일본으로 팔고 있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비밀 정보조직'이 절실히 필요했다.

제국익문사 요원들은 외국인들의 왕래가 잦은 국내 개항장(인천항, 원산항, 옥구항, 목포항, 부산항)과 일본(도쿄, 나가사키, 오사카)과 중국(북경, 여순, 상해), 러시아의 개항장(블라디보스크)까지 진출해 정보를 취득했다고 한다.

제국익문사는 당시 대한제국과 수교를 맺고 있던 11개 나라 중 한반도에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던 러시아(2명), 청나라(3명), 일본(4명)에 정보원을 파견하기도 했다.

이만한 조직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활동비 및 조직 운용비 등 자금 조달이 가장 큰 문제였다.

그래서 고종은 1897년 약 17만냥에 불과했던 왕실수입을 대한제국 시기에 180배나 늘렸다. 즉 호조로 일원화 되어 있던 재정을, 탁지부와 내장원으로 2원화 하여 비자금을 조성한 것이다. 내장원을 통해 조성된 고종의 비자금은 주로 외국은행에 예치를 시켰으며, 이는 유사시(고종의 망명/제국익문사 경비)에 사용하기 위함이다. 당시 고종은 상해 로청은행에 40만냥, 독일계 덕화은행에 25만불 예금을 갖고 있었는데, 이 돈 역시 '제국익문사' 활동 자금으로 추청된다.

제국익문사는 10여 년 뒤인1920년 대한민국 상해 임시정부의 지방선전부(地方宣傳部)로 계승된다.

드라마에서 톺아보기

드라마 <미스터선샤인>에서 고좋의 옆을 지키던 이정문 대감이 제국익문사 수장이며, 그 아래 여러 요원들이 있었다. 그 중 한 명이 <글로리>의 히나이다.

이정문 대감은 여러 경로를 통해 궁궐 밖에서 이뤄지는 친일파의 행각들을 파악할 뿐만 아니라 의병 활동에도 깊이 관련된 모습을 보여준다.

이정문이 잡혀갔을 때 구동매가 히나가 위험하다고 생각한 것은 이정문과 직속으로 연결된 요원들, 즉 히나도 위험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정문 대감이 유진초이에게 훈련관 자리를 제안할 때 원하는 것으로 모두 주겠다고 하는 모습에서 무슨 돈으로 저리 호기를 부리나 했더니, 바로 조직적으로 움직이고 있던 제국익문사 였기 때문인 듯하다.

드라마 미스터선샤인의 이정문 대감이 제국익문사 수장이었다. 사진=tvN
드라마 미스터선샤인의 이정문 대감이 제국익문사 수장이었다. 사진=tvN

관련 도서

<제국익문사> 강동수 저 실천문학사 344p

내용 : 19세기 초반 청·러시아·일본 등 열강들의 침략 앞에서 끝내 무너지고 만 대한제국의 망국 원인과 경과를 뒤좇는 역사소설. 왕정을 폐하고 공화정 수립 혁명을 시도하는 개화당과 역시 외세로써 외세를 막아 왕실을 보존하려고 안간힘을 쓰는 수구당 사이의 세계관적 대립과 건곤일척의 쟁투를 사실적으로 그려냈다.

<나는 제국익문사였다> 시리즈 두경 저 어울림출판사 288p

내용 : 나는 제국익문사였다. 내 이름은 박무신. 사람들이 모르는 나의 정체성은…  문명 종말론자! 묵묵히 미래를 준비하던 중 격동의 시대로 시간 이동을 하게 되는데… 제국익문사로 새 삶을 살게 된 박무신! 과연 일본으로부터 나라를 지킬 수 있을 것인가?!

소설 제국익문사 표지
소설 제국익문사 표지

고종과 제국익문사의 비밀 교육 프로그램

덕수궁관리소가 오는 10월14일, 21일, 28일에 중명전에서 교육프로그램 '고종과 제국익문사의 비밀'을 운영한다.

지난해부터 시작된 이 교육은 대한제국기 근대 건축물이자 1905년 을사늑약이 체결된 장소인 중명전에서 우리 역사를 쉽게 이해하고 흥미롭게 배울 수 있도록 역사와 과학 교과를 융합한 프로그램이다.

참여자들은 대한제국 역사에 대한 학습뿐만 아니라 제국익문사의 비밀보고서 작성법을 활용한 과학실험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고종과 제국익문사의 비밀 교육 프로그램(문화재청 제공)
고종과 제국익문사의 비밀 교육 프로그램(문화재청 제공)

올해에는 교육 대상을 초등학교 6학년까지로 확대하였으며, 모둠별 임무(미션) 활동을 새로이 추가하여 어린이들이 능동적으로 교육에 참여하도록 운영할 계획이다.

교육은 ▲ 1900년대 당시 대한제국이 국제적으로 처한 위기 상황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고종의 노력, 황제 직속 정보기관인 제국익문사에 대해 알아보는 이론 수업과 ▲ 을사늑약과 헤이그 특사라는 주요 사건을 중심으로 구성된 중명전 전시관에서의 임무(미션) 활동, ▲ 어린이들이 직접 제국익문사의 요원이 되어 그들의 비밀보고서 작성 방법인 ‘화학비사법’을 활용하여 황제의 비밀 친서 속 어새(황제의 도장)를 숨기고 찾는 과학실험으로 진행된다.

편집자주) 이 기사는 리뷰타임스와의 콘텐츠 제휴로 국민리뷰어가 직접 작성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