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법인 지속가능경영재단(이사장 황선희)은 9월 5, 7, 12, 14일 총 2주에 걸쳐 (8시간 실무과정 동일과정 2회 반복) ‘복지기관 ESG경영을 위한 실무과정’을 온라인 줌으로 진행했다. 

총 네 강의로 진행된 이번 실무과정은 크게 ‘ESG와 복지의 이해’와 ‘복지ESG 실천방안’ 두 개의 큰 꼭지로 구성되었으며 세부 강의 주제로는 첫째 날, 강남대 이홍직 교수의 ‘복지기관 관점에서 바라본 ESG개념 및 동향’, 지속가능경영재단 박주원 ESG경영센터장의‘복지기관의 ESG 경영도입’ 둘째 날, 지속가능경영재단 김영열 ESG경영센터 선임연구원의 ‘복지기관 ESG내재화 및 성과관리’ 마지막으로 인천세화종합사회복지관 김용길 관장의 ‘지속가능한 사회복지실천’으로 강의가 진행되었다.

이번 실무과정 지원자를 대상으로 사전 설문조사 결과로는 ‘복지기관 ESG내재화 및 성과관리’에 가장 관심을 보였으며 ‘ 지속가능한 사회복지실천’, ‘복지기관의 ESG경영도입’, ‘복지기관 관점에서 바라본 ESG개념 및 동향’ 순으로 나타났다. 

본 과정의 목적은 복지기관 실무자의 복지ESG개념을 이해하고 SDGs(지속가능발전목표)를 서비스 현장에서 만나는 지역주민 및 다양한 파트너들과의 협력과 실천을 통해 지속가능한 사회 구현에 앞장서도록 하는 것이다. 

유료과정으로 진행된 이번 실무과정은 총 95명이 수료했고 그 중 53명이 ESG전문가 2급 자격 검정에 응시하여 모두 합격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지속가능경영재단은 지난 11년 동안 비영리민간재단으로서 사명감을 가지고 CSR(기업의 사회적책임)과 ESG(지속,책임경영) 분야에서 생태계조성을 위하여 꾸준히 활동해 왔다. 

또한 지속가능경영재단에서는 복지기관의 ESG경영 실무과정 후속타로 11월에 복지ESG경영을 현장에서 전문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복지ESG 심화과정(ESG전문가 1급과정)’을 개설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