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산업거점 이노베이션 협의회 업무 협약식. 제공=서울경제진흥원
서울시 산업거점 이노베이션 협의회 업무 협약식. 제공=서울경제진흥원

서울시 산업 거점의 개방형 혁신을 이끌어가는 중소기업 지원기관 서울경제진흥원(SBA, 대표이사 김현우)은 지난 14일 서울파트너스하우스에서 서울시 산업거점 운영 기관 간 네트워크 활성화와 유기적 협력 체계 구축을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업무협약식에는 이재훈 서울경제진흥원 산업거점본부장, 김현우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서울바이오허브 센터장, 권영은 서울핀테크랩 센터장, 함종민 서울대학교 AI연구원 AI양재허브센터 센터장과 서울시 거점별 운영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하였다.

이번 업무협약은 '서울시 산업거점 이노베이션 협의회' 운영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다. 업무협약을 통해 마곡·DMC·G밸리(서울경제진흥원), 홍릉(서울바이오허브), 여의도(서울핀테크랩), 양재(AI 양재 허브) 거점 간 협력을 통한 신규 사업 발굴 및 거점 특화 산업과 인프라의 연계를 통한 기업 지원 등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서울시 산업거점 이노베이션 협의회는 2022년 서울경제진흥원, 서울바이오허브, 서울핀테크랩의 3자 업무협약을 통해 발족되어 서울시 산업거점의 생태계 활성화와 협력을 통한 기업 지원을 위해 운영되어 왔다. 2023년에는 인공지능(AI) 특화 거점을 담당하고 있는 AI 분야 기술창업 육성 기관 AI 양재 허브가 신규 가입하여 협력의 영역과 분야를 더욱 확장하게 되었다.

서울시 거점 운영기관들은 협약식 이후 진행된 서울시 산업거점 이노베이션 협의회 회의에서 각 거점 간 기능을 바탕으로 한 협력과 융합 사업 발굴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였다. 회의를 통해 산업 거점의 인프라와 데이터, 기존의 사업 추진 경험을 연계하여 할 수 있는 신규 과제 추진과,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 글로벌 진출 사업 등 거점 간 산업과 인프라, 기업을 연계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이 논의되었다. 

한편, 서울시 산업거점 이노베이션 협의회는 서울경제진흥원을 주축으로 하여 2023년 글로벌 스타트업 최대 행사인 ‘Slush’의 공식 파트너사로 참여한다. 협의회는 Slush 참여 및 ‘Slush with Seoul’ 개최를 통해 서울 거점 유망기업의 글로벌 투자자 및 창업가들과의 네트워킹 및 IR 발표를 선보일 예정이다. 

Slush 행사 내 공식 Side Event 행사인 ‘Slush with Seoul’은 2023년 11월 30일 진행되며, 서울 거점 유망 기업 8개사의 IR 피칭을 진행하여 서울 혁신생태계에 대한 홍보와 우수 유망기업의 기술력을 선보일 계획이다.

서울 산업거점 유망 스타트업의 ‘2023 Slush 참가 지원 사업’은 서울 거점의 지원을 받거나 입주해 있는 스타트업 총 8개사를 대상으로 모집한다. 모집은 오는 10월 4일까지 서울경제진흥원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된다.

서울경제진흥원 이재훈 산업본부장은 “산업거점 이노베이션 협의회는 서울 산업거점 발전의 분절을 막고, 유기적인 협력 체계를 기반으로 서로 보완하며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산업거점 이노베이션 협의회는 각 거점의 기능과 산업의 특성을 융합하고 협력하여 더욱 다양한 거점 내 유망 기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