긱프렌즈 플랜트두 제품사진. 사진제공=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긱프렌즈 플랜트두 제품사진. 사진제공=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제나름대로 시간을 맞춰 물을 주고 잎에 묻은 먼지도 닦아 주면서 정성스럽게 키웠는데, 원인 모르게 시들다 죽어서 안타까웠어요. 물을 어떻게 공급해야 할지 정말 어려워요”

가정이나 사무실 등에서 반려식물을 키우는 애호가들이 빠르게 늘면서 관리가 힘들다는 하소연도 많다.

집안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반려식물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커지자 제대로 관리하는 방법을 찾는 애호가들이 늘고 있다.

제주도에 둥지를 튼 스타트업 ‘긱프렌즈(대표 신동한)’가 이런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제품과 애플리케이션(앱)을 개발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센터장 이병선, 이하 제주센터)는 보육기업인 ‘긱프렌즈’가 9월 텀블벅에 론칭하는 신제품은 사물인터넷(IoT) 식물습도계 ‘플랜트두(PlantDo)’와 그와 연동하여 사용하는 식물관리 앱이다.

‘플랜트두’는 IoT 디바이스에서 수집된 화분 속 토양의 습도 변화와 기상청 날씨 데이터를 연동해 지역별로 최적의 물 공급 시기를 알려주도록 설계됐다. 반려식물을 건강하게 키워주는 반려습도계인 셈이다.

프레시민트 색상인 ‘플랜트두’는 와이파이 방식으로 앱에서 바로 연동이 가능하도록 사용자 중심으로 시스템이 설계됐다. 최초 연결한 이후에는 장소와 시간을 가리지 않고 식물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긱프렌즈는 이번 신제품 출시에 맞춰 풍성한 사은 이벤트도 진행한다. 사전 알람을 설정하면 추가 할인 쿠폰(3000원)을 증정하고, 3개 이상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프리미엄 식물영양제’ 1세트(3개입)를 선물한다. 또 몬스테라와 안스리움이 채색된 싱그러운 방수 커버 증정과 함께 매력적인 할인(슈퍼얼리버드, 얼리버드) 혜택도 받을 수 있다.

긱프렌즈 신동한 대표는 “긱프렌즈는 현재 1000여 종의 다양한 식물 DB를 보유한 데 이어 새로운 식물이 등록될 때마다 DB를 확대하고 있다”며 “실시간으로 수집한 식물 생육 데이터를 기반으로 구축한 반려식물 관리 빅데이터를 적용, 높은 신뢰도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