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①]

지방시대 성장동력!

강원도 우수 마을기업을 소개합니다!

 

[카드뉴스②]

행정안전부, 강원도

'우수 마을기업', '모두애(愛) 마을기업' 7개 선정

행정안전부는 지역자원을 활용해 일자리와 소득을 창출하고 지방소멸 등 지역문제 해결에 앞장서고 있는 마을기업 중 매년 '우수 마을기업'과 '모두애(愛) 마을기업'을 선정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모두 41개를 선정했는데, 강원도 마을기업 7곳이 포함돼 많은 축하를 받고 있습니다. 이번 평가로 공공성과 공익적 가치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우수 마을기업' 4곳,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고 있는 '마을애(愛) 마을기업' 3곳을 함께 둘러볼까요?

 

[카드뉴스③]

우수 마을기업

(홍천)구만리콩마을영농조합법인

골프장 건설 반대 운동으로 인한 주민갈등을 봉합하기 위해 마을기업을 설립, 지역에서 생산된 콩을 활용한 각종 장류 제품을 판매하여 식당을 운영합니다.

★ 마을기업 수익금으로 노인주간보호센터 및 노인복지사업 등 '커뮤니티케어' 계획

 

[카드뉴스④]

우수 마을기업

(홍천) 마마스팜영농조합법인

2013년 주민주도 행복한 마을 만들기 사업에서 시작, 전통발효 기술을 통해 식초ㆍ전통주를 생산 판매하며 증류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 상용직 5명 중 4명이 마을주민이며, 쌀ㆍ오디ㆍ잣ㆍ산양삼ㆍ칡 등 마을 농산물 매입 실적

 

[카드뉴스⑤]

우수 마을기업

(인제) 월학명당산세상협동조합

지역의 청년, 귀농ㆍ귀촌인 등이 지역 임산물을 활용한 생칡즙, 인진쑥, 야관문즙 등을 생산 판매합니다. 2019년부터 미국 LA로 제품을 수출하는 등 다양한 판로를 개척하고 있습니다.

★ 매년 소외계층에 제품 기부, 복지시설 후원 등 사회공헌 활동 다수

 

[카드뉴스⑥]

우수 마을기업

(인제) 한계령웰빙영농조합법인

지역 내 곡류를 이용한 잡고 누룽지, 수제 누룽지칩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2018년부터 미주지역 한인마트에 진출하며, 수출 길도 열었습니다.

★ 마을 내 유휴건물(10년간 방치된 농산물집하장)공간 활용, 지역 어르신 일자리 창출

 

[카드뉴스⑦]

마을애(愛) 마을기업

(원주) 강원문화발전소협동조합

지역문화를 기반으로 청년 및 주민 인력양성, 공동체 육성을 통해 청년의 지역정착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합니다. 지역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관광ㆍ문화 프로그램과 관광상품, 굿즈 등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 지역청년 대상 공유 오피스 및 큐레이터 공간 조성 예정

 

[카드뉴스⑧]

마을애(愛) 마을기업

(인제) 설악자연농원영농조합법인

직접 기른 농장의 약초와 지역 자원을 이용한 환(丸), 수제꽃차, 액상차, 티백차를 선보이며 청정 설악의 건강한 기운을 담은 제품을 선보입니다.

★ 올해 하반기 '약초테마농원' 조성 예정

 

[카드뉴스⑨]

마을애(愛) 마을기업

(인제) 하추리영농조합법인

마을에서 생산되는 잡곡을 '도리깨 잡곡' 브랜드로 생산, 판매합니다. 매년 10월 말 선보이는 유쾌한 마을 축제 '도리깨 축제'도 이목을 끌며, 산촌체험 사업영역도 성장하고 있습니다.

★ 체험객 재방문 및 온라인 판매망 확대 노력

 

[카드뉴스⑩]

우수 마을기업에 선정된 기업 모두에게 축하를!

주민들의 힘으로 일구는 '마을기업' <강원도 사회저경제 이야기> 가 쭈-욱 응원할게요.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