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찬중 박사와 그의 저서 '초전도 저항제로의 세상을 열다'.(사진=원자력연구원 제공)
김찬중 박사와 그의 저서 '초전도 저항제로의 세상을 열다'.(사진=원자력연구원 제공)

한국원자력연구원은 김찬중 책임연구원이 새로운 산업혁명 시대로 이끌 기술로 평가받는 '초전도'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한 과학교양서 '초전도, 저항제로의 세상을 열다'를 펴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책은 우리나라 대표 초전도 재료과학자인 김찬중 박사가 지난 2015년 발간한 '꿈의 물질, 초전도'의 내용을 재구성해 독자와의 대화형식으로 쉽게 풀어냈다. 지난 35년동안 연구현장에서 실제 경험한 내용이 생생히 담겨 있다.

1부에서는 초전도의 역사와 초전도 연구를 통해 5번의 노벨물리학상을 수상한 사례를, 2부에서는 상온초전도체 가능성을 제시한 고온초전도체의 발견과 새로운 초전도체를 발견하려는 과학자들의 치열한 연구활동을 설명하고 있다.

100여년 전 발견된 저항제로의 초전도 현상과 자기장을 배척하는 완전반자성 마이스너 효과, 저항제로와 완전반자성 등을 이용한 무한송전, 강한 자기장 장치 등 초전도 현상을 활용한 산업에 대한 내용을 폭넓게 담고 있다.
  
김찬중 박사는 2010년 초전도 박막 선재를 개발하고 2012년에는 초전도 에너지 저장장치와 자기분리기의 핵심 소재인 초전도 단결정 덩어리를 세계 최고의 효율로 대량 생산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이어 2014년에는 의료기용 초전도선 제조기술을 중견기업에 기술이전하는 등 뛰어난 성과를 내고 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