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해양투기 총괄대책위 소속 의원들이 2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일본 대사관 앞에서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해양투기 철회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제공}
더불어민주당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해양투기 총괄대책위 소속 의원들이 2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일본 대사관 앞에서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해양투기 철회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제공}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은 오는 24일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방류를 앞두고 엇갈린 행보를 보였다.

국민의힘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TF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수산물 소비 활성화를 위한 상생협력 업무 협약 체결식'을 개최했다.

성일종 TF 위원장은 체결식 직후 기자들과 만나 "우리 해역에서 이뤄지는 방사능 모니터링 감시 체계를 더욱 꼼꼼히 챙겨서 국민들이 불안하지 않도록 발표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전했다.

그는 "대한민국 누구도 원하지 않는 일이었지만, 예견된 일이기도 했다"며 "후쿠시마 오염 처리수는 국제법과 국제 기준에 적합한지에 대한 국제사회의 합의가 있었다"고도 했다.

TF는  ▲IAEA 등 국제사회와 공조를 통한 감시체계 운영 ▲방류 현장 모니터링에 대한민국 전문가들이 적극적으로 참여 ▲비상 상황 발생 시 방류 즉각 중단 및 모든 대비태세 갖출 것 ▲우리 해역에서 이뤄지는 방사능 모니터링 감시 체계 강화 등을 정부에 요청했다.

그는"국민의힘과 정부는 방류로 인해 우리 어민들과 식당 사장들, 수산업계 등이 억울한 피해를 보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겠다"며 "그리고 내일 당정을 열어서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 방안을 보고 받고, 당과 협의해 국민들 안전과 건강을 점검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과학 부정하는 괴담과 가짜뉴스로 인해 죄없는 어민분이 억울한 피해를 보지 않도록 철저히 대비할 것"이라고 했다.

반면 민주당은 이날 오후 국회 로텐더홀에서 소속 의원 168명 중 155명이 참석하는 일본 정부 규탄대회를 열었다. 민주당은 오염수 방류 저지를 위한 비상행동에 돌입하며 향후 피해자 지원 등에 대한 정책대응은 물론 장외투쟁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재명 대표는 "결국 일본이 최악의 환경 파괴를 선언했다. 일본의 무도한 결정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용납할 수 없는 이번 결정에 들러리 서고 방패막이 역할했던 윤석열 정권의 책임이 결코 가볍지 않다. 정부·여당은 시종일관 일본의 오염수 투기에 면죄부를 주는 일에만 열중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국민 혈세까지 쏟아부으면서 핵 오염수 안전성 홍보했고 합리적 우려의 목소리를 괴담이라면서 국민의 입을 막았다"며 "오염수를 막을 마지막 기회였던 이번 정상회담에서도 대통령은 수수방관으로 일관했다. 국민 생명과 안전 지켜야 하는 책무를 완전히 저버린 것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는 "지금부터 민주당은 국민안전 비상사태를 선언한다"며 "정권이 국민의 안전과 영토 수호를 포기했더라도 우리 민주당이라도 앞장서서 싸우겠다"며 "핵 오염수 투기 중단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겠다. 범국민적 반대운동을 함께하고, 국제사회와 연대하고, 국회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일을 다 하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