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4일 서울 용산구 문체부 서울사무소 회의실에서 언론 간담회를 갖고 K-북, K-출판 재도약 실천의 진행 상황 및 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제공)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4일 서울 용산구 문체부 서울사무소 회의실에서 언론 간담회를 갖고 K-북, K-출판 재도약 실천의 진행 상황 및 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제공)

문화체육관광부가 1인·중소출판사를 위한 다각적 지원에 나선다.

박보균 문체부 장관은 15일 "책의 세상을 힘차게 펼치기 위해서 출판계 약자들의 열악한 환경을 개선하는 게 우선"이라며 "출판계 진입·안착에 힘들어하는 신진, MZ세대 출판인을 비롯한 1인 출판·중소출판사 제작자들이 어려움 속에서도 책을 만들고 시장에 내려고 하는 꿈과 열정, 집념이 성취될 수 있도록 짜임새 있게 뒷받침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장관은 이어 "웹소설 글로벌 성장을 확장하기 위해 창작자와 업계, 정부가 함께하는 상생협의체도 발족한다"고 말했다.

 문체부는 지난 6월 'K-북 비전 선포식' 이래 출판계와 간담회, 현장 의견수렴 과정을 진행하면서 출판업 위기 대응과 사안별·단계별 지원·개선 프로그램을 마련해 왔다.

문체부는 창업 초기 단계 출판사들의 안정적 성장을 위해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 구축 지원, 출판 콘텐츠 발굴 역량 강화 등 지원을 새롭게 추진, 실천한다.

신성장 분야인 웹소설 성장을 견인할 프로듀서, 작가 등 인력 양성 확대, 해외 진출을 위한 번역 지원도 신규 정책으로 추진한다.

시각장애인들이 전자책을 쉽게 볼 수 있도록 접근성을 강화한 전자책 뷰어 개발 역시 새로 추진한다.

K-그림책 세계적 위상 강화를 위해 올해부터 시작한 한국 그림책 해외 도서관 보급 지원, 한국 그림책 번역 대회 등을 더 짜임새 있게 펼친다.

디지털 홍보콘텐츠 제작지원, 출판IP 수출 계약·상담 지원 등 수출도 뒷받침한다.

문체부는 웹소설 분야 창작·제작·유통 관련 제도 개선과 산업 발전을 위한 상생협의체 운영에 착수한다. 이달까지 민관 합동 협의체 구성을 마치고  웹소설 표준계약서 도입 검토, 웹소설 불법유통 근절 등 창작자와 업계 지원을 위한 기본 정책을 논의할 예정이다.

8월은 개학을 앞두고 불법복제 행위에 대한 민관협력의 강력 대응이 중요해지는 시기다. 문체부는 지난 7월 발표한 'K-콘텐츠 불법유통 근절대책'에 따라 'K-콘텐츠 불법유통 근절 관계부처 협의체'를 통해 불법사이트 탐지에서 심의, 차단까지 전 단계 신속 대응을 위한 범부처간 협업을 지속한다.

문체부 출판인쇄독서진흥과와 저작권보호과,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한국저작권보호원 간 상시 협력체계를 구축해 불법복제 모니터링 강화와 인식 전환을 위한 홍보도 진행한다.

한국저작권보호원이 운영하는 대한출판문화협회,한국출판인회의,한국전자출판협회,한국웹소설협회 등 민관협의체를 통한 민관협력도 강화할 예정이다.

오는 9월 신학기에 대비해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한국저작권보호원 및 한국학술출판협회·한국대학출판협회가 함께 대학가에 홍보물을 부착하고 집중 단속을 실시한다.

대학생 온라인 커뮤니티 활용 배너광고 등 온·오프라인 인식전환을 위한 홍보캠페인도 추진한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