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2회 전국무용제 사전축제 경남 명무전 포스터 썸네일 사진=창원특례시 제공
제32회 전국무용제 사전축제 경남 명무전 포스터 썸네일 사진=창원특례시 제공

제32회 전국무용제 집행위원회에서는 오는 8월 19일(토) 오후 7시 3.15아트센터 소극장에서 10월 경남 창원특례시에서 열리는 제32회 전국무용제 사전축제 첫 번째 순서로 ‘경남 명무전’ 을 연다고 8일 밝혔다.

경남 명무전은 경남의 춤맥을 지키고 이어온 경남 대표 원로 명무들과 우리나라 대표 명무들을 특별 초청하여 23년 만에 경남 창원특례시에서 개최되는 제32회 전국무용제를 도민들에게 알리고 전국무용제의 성공을 기원하는 무대다.

이번 경남 명무전에는 경남을 대표하는 원로 명무 정혜윤, 박성희, 정양자, 이순자와 초청 명무 김묘선, 서한우 등 총 6인의 명무가 출연해 한국무용 전통 춤사위의 진수를 보여준다.

경남 명무전 초청 명무 김묘선의 '승무' 사진=창원특례시 제공
경남 명무전 초청 명무 김묘선의 '승무' 사진=창원특례시 제공

공연은 먼저 초청 명무로 대한민국 최고의 명무인 김묘선의 ‘승무’를 시작으로 이순자의 ‘일란’, 정혜윤의 ‘진주교방굿거리춤’, 박성희의 ‘살풀이춤’, 정양자의 ‘영남입춤’ 순서로 진행되며 마지막 순서에서 초청 명무 서한우의 ‘버꾸춤’이 공연의 대미를 장식한다.

이번 경남 명무전에서는 한국 춤의 선각자인 김해랑 선생의 춤사위를 엿볼 수 있는 영남입춤, 경남 무용계의 거목인 이필이 선생의 일란, 국가무형문화재 제27호 승무와 제97호 살풀이춤, 경상남도 무형문화재 제21호 진주교방굿거리춤과 토속성 짙은 마당판의 놀이를 무대 예술로 승화시킨 버꾸춤까지 감상할 수 있다.

제32회 전국무용제 권미애 집행위원장은 “경상남도 춤맥을 이어오시고 경남 춤 문화 육성의 초석을 다지신 경남의 원로 명무 선생님들과 제32회 전국무용제 성공 개최를 위해 출연해 주신 초청 명무 선생님들의 품격 있는 대한민국 춤사위를 만나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이번 경남명무전을 통해 관객들에게 좋은 시간이 되길 바라며 오는 10월 개최되는 ‘제32회 전국무용제’에도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경남 명무전은 제32회 전국무용제 사이트에서 사전예매로 진행되며, 공연 관람료는없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